"부끄럽지 않은 정치인 되고파"
▲ 제10대 경기도의회 유일한 바른미래당 소속 김지나 의원이 "지지해주신 분들께 부끄럽지 않은 정치인이 되고 싶다"고 밝히고 있다.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일자리·산단·중기정책에 관심
"道 견제 위해 잘 알아야" 강조


"시간이 지나도 스스로에게 그리고 지지해주는 분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정치인이 되고 싶다."

제10대 경기도의회에 입성한 김지나(바른미래당·비례) 도의원은 3일 인천일보와 인터뷰에서 이같이 언급하며 "세대를 아울러 편안하게 문제를 나누고 함께 고민할 수 있는 도의원, 그리고 무엇보다 신뢰할 수 있는 도의원이 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그는 아무리 옳은 방향을 추구한다 하더라도 모든 입장과 상황에 대한 완벽한 정보란 있을 수 없으며 모두를 만족시키는 결정을 할 수는 없다고 믿고 있다.

그래서 정치를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를 위해 일하는지를 명확히 알고 그 자리에서 할 수 있는 모든 행동과 결정들이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치열하게 고민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안산 토박이인 그는 안산에서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까지 나올 때도 그랬다.

김 의원은 "매우 평범한 가정에서 평범하게 자랐고, 순하고 말 잘 듣는 첫째에 비해 자기주장이 강하고 원하는 것이 분명한 둘째였다"며 "부모님의 방침이 공부를 안 하면 대학에 보내지 않겠다는 것이었는데 그래도 대학은 가고 싶었는지 딱 대학에 갈 정도의 공부만 했다. 입학금 외에 용돈은 아르바이트로 충당하고 학자금 대출로 학교를 다녔다"고 회상했다.

대학교 4학년쯤 노무사에 합격하면서 바로 노무사 현장으로 뛰어들었다. 10년간 노무사 활동을 하면서 많은 사람들은 만나고 대리인이 돼 경제·사회의 문제점을 두 발과 귀로 듣고 느낄 수 있는 간접경험을 했다.

이런 경험은 정치에 대한 고민으로 이어졌다. 그때 마침 같은 대학원 연구실의 박사과정을 밟고 있던 정치인이 '직접 정치인이 돼 변화를 주도하는 사람이 되라'고 조언했다. 그래서 이번 6·13 지방선거에서 바른미래당 경기도당 광역의원 비례대표 후보자 결정을 위해 진행한 '청년토론배틀'에서 우승하며 정치에 입문했다.

김 의원은 "'노동'과 '경제'는 모든 정권의 핵심 이슈인데 그만큼 많은 제도적 변화를 겪고 있으며 노무사는 그 최전선에서 변경되는 법과 제도에 민감하게 대응해야 하는 직업"이라면서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정책 수용자 입장에서 느끼는 어려움을 공급자에게 어떻게 전달할 수 있을까를 고민했고 많은 고민 끝에 정치를 택했다"고 말했다.

처음으로 맞이한 도의회 행정사무감사(경제과학기술위원회)에서 킨텍스가 자회사인 케이서비스를 설립한 것에 대해 지적했다.

그는 케이서비스가 대표이사의 급여와 식대, 퇴직급여충당금 및 사회보험료, 노무사 자문료, 대표이사 채용공고비까지 킨텍스에 청구해 지원받은 점은 한 회사가 아니라 킨텍스에서 모든 비용을 받아 집행만 하는 하나의 부서수준이라고 비판했다.

또 케이서비스의 직용 채용시 킨텍스 직원이 참여하는 점, 자회사의 감사로 인한 문서업무에 대한 특근 수당을 킨텍스에 청구해 지급받는 점 등을 제시하며 자회사 설립 당위성에 대해도 의문을 표했다.

김 의원은 "외부적으로는 킨텍스와 케이서비스가 자회사 계약상태지만 대표이사 급여 및 제반비용을 모두 킨텍스에 청구해서 받고 있다"며 "별도의 영업이 없이 거래처가 킨텍스 하나 뿐이라면 해당 계약이 종료될 경우 직원들도 근로계약이 해지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내년도 예산안 심의 과정에서도 가장 관심을 갖고 본 분야는 일자리와 산업단지, 중소기업 지원 정책 등이다.

중소기업이 많이 입주한 반월시화산업단지의 고용인원이 최근 3년간 3만2000명이 줄어, 같은 기간 전국 산업단지를 떠난 노동자(9만6000명)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인원이 감소했고, 대기업의 하청을 받는 제조업이 다수이기에 영향을 크게 받았다고 봤다.

또 산업단지의 침체는 특정 지역의 문제가 아니며, 중소기업의 매출이 몇몇 대기업에 의존해 단순제조에 그치고 있었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를 초래하게 된 것이라고 분석했다.

다수의 건실한 중소기업들이 주도한 성장이어야 한다는 점에서 중소기업의 기술개발과 경기 활성화가 될 수 있도록 장기적인 관점에서 예측가능하고 꾸준한 지원을 통한 결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하는 정책마련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도의 사업이 단기적, 성과위주의 사업이 아니라 장기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관점에서 계획됐으면 한다"며 "(이런 마음에) 이번 행감과 예산안 심의에서 단기적인 성과위주의 일자리 만들기 정책은 아닌지, 실효성은 있는지, 향후 계획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면밀히 살펴봤다"고 말했다.

또 새로운 인턴사업이 고용창출 숫자 채우기를 위한 사업이 아니라 철저한 직무분석과 일자리 연계를 통한 사업이 되도록 관심을 갖고 지켜볼 생각이다.

김 의원은 "이번 예산 중 신규 사업 예산이 무리하게 책정되면서 계속 진행할 사업의 예산이 줄어 정책 추진의 일관성과 예측가능성이 없어졌다"며 "일부 조정을 시도하기는 했으나 결과는 예산이 확정된 뒤에 알 수 있을 것 같아 우려한 부분이 현실이 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특히 사회경험에 따라 사안의 접근방법이나 시각에서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다양한 분야의 경험과 배우는 자세를 놓치지 않겠다는 생각이다.

김의원은 "도의 발전을 위해서는 대안제시와 비판이 함께 이뤄져야 하고 견제하기 위해서는 누구보다도 잘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늘 배우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