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만대 물량 이탈 막아야" "이 기회에 민원 해소" … 해결책 놓고 의견 분분
인천항 중고차 25만대 수출 물량 이탈 우려로 업계 전반에 위기감이 드리우는 가운데, 인천시가 이번 사태의 '해결사' 역할을 할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시는 이번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를 두고 고심을 거듭하는 중이다. 항만 업계에선 최근 한국지엠 수출차 물동량 6만대 사태를 해결한 것처럼 시가 주도적으로 중고차 단지 문제에 나서 줄 것을 원하고 있다. <인천일보 11월23·29일자 1·6면>

29일 시·인천항만공사(IPA)·항만 업계 등에 따르면 시는 최근 TF팀을 구성해 중고차 물량 이탈 문제를 다루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아직까지 방향성이 정해지진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시 관계자는 "아직 밝힐 수 있는 내용이 없으며 두루 이야기를 듣고 확인하는 중이다"라고 밝혔다.

시 내부에서는 이번 문제를 두고 여러 의견이 나오고 있다.
우선 중고차 단지가 화성·평택 등 타 지역으로 이탈하면 인천항을 비롯한 지역 경제에 타격을 입을 수 있으니, 반드시 막아야 한다는 입장이 있다. 중고차 단지가 타 지역으로 나가면 내항 물동량이 크게 감소하고 하역사 경영난과 항만 일자리 감소가 불가피하다.

반면 주민들의 민원이 빗발치는 중고차 단지를 이번 기회에 내보내자는 의견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시는 남항 자동차 물류클러스터 예정지와 내항 4부두 KD센터 중 어느 곳을 대안으로 택하더라도 민원을 해결해야 하는 부담을 안게 된다.

시는 내부 논의를 통해 다음주 중 구체적인 의사를 결정할 예정이다.
IPA를 비롯해 항만 업계에서는 시가 전폭적으로 나서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IPA 고위 관계자는 29일 시청에서 개최된 제6차 인천항 발전 고위정책협의회가 끝난 뒤 시 고위 관계자들을 만나 중고차 단지 문제를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IPA측은 '인천항에 큰 타격이 오면 지역 경제 전반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진영 기자 erhi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