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자유구역과 북한 남포시의 경제개발구역을 연계해 남북 경제 협력을 추진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배기찬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위원은 26일 인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통일 정책 워크숍'에 강연자로 나와 '남북 평화교류협력시대, 인천시 역할'을 주제로 이 같은 전략을 제시했다.
배 위원은 먼저 인천시와 북한 평안남도에 위치한 남포특별시가 인구 규모와 산업 유형, 거리 접근성, 면적 등에 있어 닮은꼴이라고 설명했다.

인천시는 10개 군·구로 이뤄져 있는 인구 300만 도시로 그 규모가 전국 7개 특·광역시 중 3번째다. 남포시도 7개 군·구에 100만 인구를 보유해 북한에서 평양 다음으로 큰 도시다.
산업 분야에서도 인천에 대규모 항만과 산업단지들이 있다면, 남포엔 북한 최대 무역항인 남포항이 위치해 있고 기계·금속·유리 등 중공업이 발달했다는 점이 비슷하다.

두 도시는 한반도 신경제지도에서 서로 연결돼 있을 만큼 접근성도 뛰어나고, 면적도 비슷한 규모다.
따라서 인천시가 남포를 대상으로 산업과 역사문화, 교육 등 다각적 교류에 힘써 지역 단위 교류 협력 사업을 주도해야 한다는 게 배 위원의 주장이다.

배 위원은 특히 북한의 경제개발구역과 인천경제자유구역을 연계한 경제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에 따르면 북한은 전국에 약 20개의 경제개발구역을 지정했다. 그중 남포시 와우도 구역은 2013년 수출에 특화된 경제개발구역으로 지정돼 수입 원자재를 이용한 수출지향형 가공조림업과 금융, 관광, 부동산, 식품가공업 등을 결합한 종합 경제개발구역으로 발전돼왔다.

배 위원은 "시는 와우도경제개발구역과 어떻게 협력할 것인지 지금부터 연구·조사할 필요가 있다"며 "인천경제자유구역·산업단지와 와우도수출가공구를 연계한 경제 협력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예린 기자 yerinwriter@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