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경협 위한 소프트인프라 구축을"
▲ 22일 인천 중구 하버파크호텔에서 열린 '미추홀 중소기업포럼 남북경협을 통한 인천지역 경제활성화 방안 모색 토론회'에서 패널들이 인천시의 역할에 대해 토론하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박제훈 교수 "교육·인력양성 등 집중해야" 김상훈 연구위원 "중소기업형 경제협력 모색을"

유상원 팀장 "개성공단 사업 벤치마킹 필요" 인천시·연구원 "서해평화포럼 등 준비 만전"


남북 훈풍과 함께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는 남북 경제 협력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교육과 인력 양성 등 소프트 인프라 구축에 집중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와 함께 인천의 지리적 장점을 살려 북한과의 공유형 모델을 마련해야 한다는 제안도 나왔다.

중소기업중앙회 인천지역본부는 인천지방중소벤처기업청과 함께 22일 오전 인천 중구 하버파크 호텔에서 '미추홀 중소기업 포럼'을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황현배 중소기업중앙회 인천지역회장, 박선국 인천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등 지역 중소기업지원기관과 중소기업단체장, 협동조합이사장, 지역별 소상공인회장 등 80여명이 참석했다.

미추홀 중소기업 포럼은 인천지역 중소기업 지원기관·단체장들 간 소통 및 협력을 통해 지역 경제 현안 과제를 해소하고자 지난 2015년 7월 구성됐다. 현재 중소기업중앙회 인천지역회장과 인천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이 공동 운영위원장을 맡고 있다.

주제발표를 맡은 박제훈 인천대학교 동북아국제통상학과 교수는 북한의 비핵화 협상 단계에서 우리의 역할을 짚었다.

박 교수는 "많은 분들이 비핵화 협상 타결을 기다리고 있지만 중요한 것은 그 과정에서 추진할 수 있는 남북경협 방안과 아이템을 발굴하는 것에 있다"며 "하드 인프라가 아닌 교육과 인력 양성 등의 소프트 인프라 분야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한을 알아야 북한과의 경제 협력도 가능하다. 북한을 가르쳐야 한다는 생각을 많이 하는데 우리가 북한을 먼저 잘 아는 것이 필요하다"며 "공동체 정신에 의한 신뢰 구축이 핵심이다. 비핵화는 국내, 남북 및 지역통합이 뒷받침돼야 궁극적으로 완료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전략적인 남북경협 방향 설정이 곧 한반도의 미래를 결정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김상훈 중소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중소기업형 남북경협이 무엇인가 고민해야 한다. 우리는 남북경협이 인프라 구축 사업이고 거대 산업혁명이라고 여기는 사회적 개념에 함몰되어 있다"며 "이러한 것들은 대기업이나 정부, 거대자본을 투입해야 하는 사업이다. 중소기업의 태생적인 역할은 모세혈관"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동안의 북한 임금 따먹기에 그쳤던 남북경협 구조를 바꿔 북한의 산업구조와 지리적 이점, 수산 및 지하 자원류 등 남북한(인천-해주 등)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며 "남포와 인천을 전략 항구로 공동 육성하는 등 기술을 협력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인천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으로 개성공단이 참고사례로 언급됐다.

유상원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팀장은 "개성공단을 통해 남북 모두 숙련 집약도가 증가하고 후생이 증진되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며 "인천은 개성공단의 사업추진 모형을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고 입을 뗐다. 그러면서 "북측의 남북경협 수용가능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남북 해당지역의 특성에 맞는 분업체계 구축, 고령화사회에 진입한 북측의 인구구조와 절대 인구수를 고려한 사업계획 수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유창근 개성공단기업협회 부회장도 "서해경제공동특구를 주도해 인천·해주·개성을 잇는 환서해벨트를 구축하고 개성공단과의 연계 발전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며 "9·19 평양정상회담을 통해 개성공단의 정상화 서해경제공동특구 조성에 협의해 나가기로 한 만큼 인천은 개성공단 재개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시와 인천연구원은 내년 서해평화포럼을 창립·운영하는 등 남북 평화 기조에 발맞춰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임원종 인천시 평화교류협력팀장은 "민선7기 들어 남북교류 협력을 위해 기존의 조직과 예산을 확대 편성하고 있다"며 "통일경제특구와 남북접경지역 경제·환경 공동체를 위한 공간 개발 등 대북제재 해제 이후 중장기적 차원에서 남북교류 협력사업 발굴과 로드맵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김수한 인천연구원 연구위원은 "지금이 남북 교류의 준비기로 조만간 예상되는 남북교류의 재개 시기에 맞춰 우리의 방향을 설정하고 이와 관련된 조직 정비 등을 해야 한다"며 "접경협력과 경제협력, 문화체육협력 등을 중심으로 한 인천의 평화정책을 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내년부터 인천시와 함께 서해평화포럼을 개최하고 남북교류 분권화에 대비한 지자체 거버넌스를 조기에 구축하고자 한다"며 "이와 함께 평화정책 총괄계획 수립과 이를 위한 R&D 센터 마련, 환황해프로젝트의 확대를 진행해야 한다"고 했다.

/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