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행감서 '간부 채용비리 미조치·공석방치' 질타
인천관광공사의 해묵은 내부 경영 방식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채용 비리'로 사실상 공석인 간부급 직원들을 비롯해 내부 인사 개편이 조속히 시행돼야 한다는 의견이다.
19일 열린 인천시의회 인천관광공사 행정사무감사 현장에서는 문화복지위원회 소속 시의원들의 공사 경영에 대한 질의와 지적이 쏟아졌다.

박인동(민·남동3) 의원은 "지난 3월 경찰은 공사의 2급 간부직 채용 과정에서 비리가 있었다며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한 바 있다. 하지만 이후 검찰과 관광공사 내 어떤 사후 조치가 없다는 내용의 국민청원이 올라오는 등 지역사회의 지적이 나오는 상태"라며 "채용비리가 인정되면 즉시 해임조치가 가능한 공사의 인사 규정도 있고 장기간 업무 수행을 하지 않을 경우 직위 해제가 가능하다는 내용의 규정도 있다. 근데 왜 조치를 하지 않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채용비리로 업무정지 상태인 A본부장을 비롯해 주요 간부직의 공석 상태가 길어지면서, 내부 인사가 적절히 운영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김국환(민·연수3) 의원은 "공사가 제출한 내부 인사위원회 회의 자료와 결과를 들여다보면 회의 때 2~3명이 출석한 경우도 보인다. 아무리 내부 규정상 9명 이하라지만 이렇게 결정된 의논사항이 옳다고 말할 수 있나"고 말했다.

이와 함께 공사 자체 사업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사실상 공사가 시 대행사업체 역할을 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김성준(민·미추홀 1) 의원은 "관광에 대한 전문 업무를 수행하는 인천관광공사가 있는 이상 시 사업을 단순히 대행하는 기관으로 남아서는 안 된다"며 "2015년 재출범한 이후 여러 부침이 있었던 걸로 안다. 새 사장이 취임하고 다시 출발하는 만큼 변화를 보여줘야 하지 않나. 내부 적폐청산과 더불어 조직 개편안에 대한 명확한 답을 내놨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민민홍 공사 사장은 "공사 내부 조직 개편에 관해서는 시와 협의를 하고 있다. 11월 안으로 협의를 마친 후 연말까지는 구체적인 확정안을 내놓는 동시에 임원진 인사도 마무리할 것"이라며 "지난해 행정감사에서도 지적받았던 공사의 자체사업 발굴과 미래비전 구축에 대해서는 현재 고민하고 있다.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공사의 자립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