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署 여성치안정책 자문위원회 김애란 위원장
"성폭력 범죄 근원인 성차별적 문화·제도 바꿔야"

"균형있는 양성의 치안 정책이 반영돼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돕겠습니다."

군포경찰서 민간 협력단체인 여성치안정책 자문위원회 김애란(59·㈜CMS 대표이사) 위원장은 취임 후 인천일보와의 첫 인터뷰에서 "여성 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향후 경찰의 치안정책에 여성의 입장이 충분히 반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찰의 치안정책이 시민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시민의 절반이 여성임에도 남성이 대부분인 경찰이 그간 여성의 입장이나 시각을 세심하게 반영하지 못했다는 반성에서 여성치안정책 자문위원회(이하 자문위원회)가 출범했다. 경기도 내 42개 일선 경찰서 중 최초 사례다.

자문위원회는 여성들이 안전하고 차별받지 않고, 여성의 눈높이에 맞는 치안정책을 수립·집행하기 위해 전문가적인 의견를 냄으로써 민관경학(民官警學) 협업으로 여성 치안정책에 있어 공동체 치안을 구현한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위원장을 포함해 각 분야 전문가와 대학교수 및 관련 단체장 등 9명이 참여하며, 경찰의 주요 치안정책에 대해 성인지·성평등 관점에서 정책자문과 모니터링, 피드백 등을 담당한다.

경찰은 여성안전과 밀접한 정책과 조직 내부의 성평등 정책 등을 수립하는 초기 단계부터 자문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전문가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김 위원장은 "최근 들어 각종 성범죄는 물론 사회적 약자인 아동과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크고 작은 범죄가 발생해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며 "성폭력은 성차별적 문화로부터 시작되는 만큼 성차별이 줄면 성폭력도 자연 감소한다"고 강조했다.

"성차별적인 문화와 제도를 변화시키기 위해 여성주의적으로 상담·교육·캠페인·워크숍·소모임·연구활동 등을 통해 평등세상을 만들어 가야한다"며 성폭력 예방에 대한 철학과 소신을 밝혔다.
그는 "성폭력 피해자 대부분은 성폭력의 심각성이 은폐돼 고통을 받고 후유증도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고소를 망설이거나 포기하는 것은 가해자를 비난하기 보다 오히려 피해자를 비난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팽배하기 때문이다"고 분석했다.

바코딩 라벨과 인쇄사업분야에서 성공신화를 이룬 여성기업가로서 (재)군포사랑장학회 제6대 이사장으로 활동하는 동안 동량지재(棟梁之材)에 대한 남다른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합리적이고 온화한 성품에 외유내강의 전형인 김 위원장은 기획재정부와 경기도로부터 성실·모범납세자로 수차례 선정됐다. 여성권익 신장 및 고용환경 개선에 앞장섬은 물론 군포경찰서 전의경 후원 등 지역사회 복지증진에도 힘써왔다.

/군포=전남식 기자 nscho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