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행감 파행 거듭 … 민주당, 집행부에 유감 표명
▲ 15일 오후 경기도의회 브리핑 룸에서 더불어민주당 염종현(부천1·왼쪽 네번째)) 대표의원과 각 상임위원장들이 행정사무감사 기간중 기자회견을 열고 '도 집행부의 공직기강 해이, 인사제도' 개선을 촉구하고 있다.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가 집행부의 준비부족과 신임 기관대표들의 자질부족 등으로 파행을 거듭하면서, 산하기관 인사청문회 확대 요구에 힘이 실리고 있다.

15일 경기도의회 민주당 대표단은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집행부에 유감의사를 표명했다.

염종현 경기도의회 민주당 대표의원은 "행정사무감사가 초반이 지나기도 전에 집행부의 총체적인 공직기강 해이가 심각하게 드러나고 있다"며 "민선7기 새로 임명된 기관대표들의 전문성 및 자질부족과 기관대표 부재에 따른 공직기강 해이로 행정사무감사 곳곳에서 파행이 야기되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도의회는 지난 12일부터 25일까지 도와 도 교육청, 산하 공공기관 등 29개 기관을 대상으로 행정사무감사를 벌이고 있는데, 행감 시작 1주일도 안되 곳곳에서 파행이 이어지고 있다.

발단은 업무를 제대로 파악조차 하지 못한 채 행감에 출석한 신임 단체장에서부터 시작됐다.

여성가족교육협력위원회는 지난 13일 평생교육진흥원에 대한 행감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한선재 평생교육진흥원장은 "저는 평생 교육 전문가가 아니다, 행정사무감사를 20%밖에 준비 안했다"고 답해 파행을 불렀다. 한 원장은 행감을 불과 8일 앞둔 지난 5일 취임식을 가졌다.

같은 날 도시환경위원회 역시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참고인 출석요구에 응하지 않아 행감을 중단하고, 서면질의로 대체하기로 했다.

문화체육관광위원회도 14일 문화재단을 대상으로 한 행정사무 감사에서 책임성 없는 답변으로 '행정사무감사 자체가 무의미하다'는 판단을 했다. 문화재단은 현재 대표이사와 경영본부장 모두 공석이다.

이 같은 상황에 경기도의회 민주당이 제안한 산하기관 인사청문회 확대의 힘이 실리고 있다.

도의회는 경기도시공사와 경기신용보증재단, 경기문화재단,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도 일자리재단, 경기연구원 등 6개 기관을 대상으로 비공개 도덕성 검증 청문회와 공개로 진행하는 정책검증 청문회를 진행하고 있다.

도의회 민주당은 지난 8월 인사청문회 대상기관을 전체 25개 산하기관으로 확대하자고 도에 제안했다. 이는 공공기관의 부실운영과 낙하산 인사, 산하기관장에 대한 검증 절차의 필요성 때문이었다.

그러나 도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5개 산하기관에 정책검증 청문회를 진행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도의회는 정책검증 청문회를 진행하더라도 대상기관은 대폭 확대해야 한다는 방침이다.

염종현 대표의원은 "그동안 도의회 민주당이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공공기관장 인사청문 확대요구를 집행부가 해태한 결과이며, 민선4기에서 민선6기까지 누적되어 온 조직 내부의 안일함이 조합되어 분출된 결과"라며 "이재명 도지사는 적극적으로 경기도 조직을 점검·혁신하고, 도의회 민주당이 제시한 모든 기관장 인사청문회 확대를 수용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