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1군단

육군 제1군단은 15일 2018 6ㆍ25전사자 발굴유해 합동영결식'을 양주시 문화예술회관에서 실시했다.


올해 1군단이 발굴한 유해의 넋을 기리고, 지역주민과 장병들의 애국심ㆍ안보의식을 고취하기 위한 이날 행사는 고양시ㆍ파주시ㆍ양주시 기관장, 참전유공자, 지역주민과 장병 등이 참석한 가운데 유해발굴 경과보고, 추모사, 6ㆍ25참전용사 회고사 낭독, 축문 낭독, 헌화 및 분향, 유해 봉송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육군 제1군단은 유해 발굴 전(前) 주민제보와 전사연구, 과거 발굴 사례 등 철저한 자료조사와 고증을 거쳐 6ㆍ25전쟁 초기, 중공군의 신정 및 4월 공세 당시 격전지였던 고양시 관산동ㆍ박달산, 파주시 마지리ㆍ영평산ㆍ금파리, 양주시 신남리 일대를 발굴 지역으로 선정하고, 4월부터 11월까지 약 5개월 간 일일 평균 120여 명, 연인원 1만2000여 명을 투입해 발굴 사업을 실시하였다.


이번 발굴에서는 도시화에 따른 발굴지역 훼손과 역대 최고의 폭염 등 여러 가지 불비한 여건 속에서도 군단은 44구의 유해와 M1실탄 등 탄약류 1909점, 철모와 대검 등 개인 장구류 396점의 유품을 수습했다고 군은 밝혔다.


또한, 군단은 발굴된 유해의 신원 확인을 위한 DNA 채취사업을 통해 올해 492건(11월 12일 기준)의 DNA를 채취, 육군의 각 군단 중 가장 많은 DNA를 채취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합동영결식 이후 유해는 국방부 유해 발굴 감식단으로 이관돼 유전자 분석과 전사자 유품, 기록자료 확인 등의 감식 과정을 거쳐 국립현충원에 안치될 예정이다.


합동영결식을 주관한 안영호 1군단장은 추모사를 통해 "선배 전우님들의 숭고한 희생과 헌신은 오늘날 우리 국민들이 누리고 있는 자유와 평화, 그리고 물질적 풍요로움의 원동력이 됐다"면서 "최강의 전투능력과 대비태세를 갖추기 위해 노력함은 물론, 아직도 이름 모를 산야에 묻혀 계신 선배 전우님들의 유해는 반드시 찾아내어 가족과 조국의 품안에 안겨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고양=김은섭 기자 kime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