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민간 20곳 분리사업 추진
내년부터 인천지역 민간 건물의 남녀 공용 화장실이 사라진다. 화장실에 대한 여성들의 불안감이 다소간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인천시는 안전하고 편리한 화장실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내년부터 남녀 화장실 분리 사업을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사업 대상은 지역 내 민간 건물의 남녀 공용 화장실 20곳이다.

그동안 남녀 공용 화장실은 우범지대로 지목돼왔다. 밀폐된 공간 탓에 여성이 각종 범죄의 타깃이 될 수 있는 문제를 안고 있다.

대표적 사례가 2016년 발생한 강남역 살인 사건이다. 노래방 남녀 공용 화장실에서 20대 여성이 남성의 흉기에 찔려 숨졌다.

이 사건 이후 화장실 범죄 발생에 대한 국민 불안감도 커졌다. 이에 행정안전부는 23억원에 가까운 예산을 들여 전국 민간 건물의 남녀 공용 화장실을 분리하기로 했다.

인천은 행안부로부터 받는 1억원에 시비 5000만원을 보태 1억5000만원의 사업비를 조성한다. 실제 사업 수행은 10개 군·구가 맡는다. 민간 부담 50%를 조건으로 사업 신청을 받는 등 화장실 분리 사업을 본격 진행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아직 정부가 정확한 지침을 내려 주지 않았다. 국회에서 예산이 확보되면 구체적인 내용이 나올 것 같다. 화장실에 대한 국민 불안을 해소하자는 게 사업 취지"라고 설명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