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은호.임지훈.강원모 등 일부 시의원 활동상 주목
8대 인천시의회의 첫 행정사무감사에서 일부 의원들의 활약상이 주목받고 있다.

14일 인천시 내부에선 지난 6일부터 시작된 시의회 행정사무감사 기간 의원들의 꼼꼼한 자료 준비와 날카로운 질의, 시민 소통 등을 통해 시정부 감시 기능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다는 평가가 잇따르고 있다.

건설교통위원회 신은호(민·부평1) 의원은 적극적인 소통으로 시의 관리·감독에 소홀한 태도를 지적해 눈길을 끈다.

신 의원은 제보를 통해 시내버스 준공영제 업체의 임금 부당 청구 행위를 파악하고, 그 이면에 숨겨진 '족벌 경영'이란 비정상적 경영 구조와 폐해를 짚어내는 활약을 펼쳤다. 또 그 원인으로 불투명한 회계 시스템을 지적하며 시가 준공영제 개선에 착수하는 결과를 이끌어냈다는 평가다.

알권리를 보장받지 못한 도시정비구역 주민들의 목소리에도 귀 기울였다. 신 의원은 도시정비 사업의 개인별 분담금을 조합이 시 누리집에 공개하게끔 해야 하는 의무를 저버린 집행부의 불성실한 태도를 짚어냈다. 이 과정에서 조합이 제시한 분담금 적정성을 구청장이 확인해야 한다는 조례 내용을 시의회 허락 없이 멋대로 삭제한 사실도 드러났다.

교육위원회에서는 현장 중심의 의정 활동을 펼친 임지훈(민·부평5) 의원의 활약이 이목을 끌고 있다.

임 의원은 최근 부평구 부원중에서 개선 공사 중 비계가 무너지는 사고가 발생하자 곧바로 현장을 찾았다. 시공업체가 철제 작업대를 빨리 철거하고자 고정 지지대 일부를 미리 빼놓으면서 사고가 발생한 것 아니냐는 의심이 커지고 있다.

특히 임 의원은 사고의 근본적인 원인으로 안전 수칙을 지키지 않는 문제와 공기를 단축해야 하는 구조, 부실한 관리·감독 등을 지목했다. 그러면서 "인천지역은 20~30년 된 노후 학교가 많아 보수 공사가 늘고 있는데 이런 상황에선 사고 발생이 우려될 수밖에 없다"며 시교육청에 담당 인력 확대와 시설지원센터 설립을 촉구했다.

산업경제위원회에서는 강원모(민·남동4) 의원이 장기 미해결 과제들을 큰 틀에서 바라보며 구조적 문제점을 끄집어내는 활약을 펼쳤다.

강 의원은 환경녹지국을 대상으로 산하 부서는 많은데 정작 환경 정책의 컨트롤타워 기능을 담당할 부서가 없어 승기하수처리장 현대화 등 사업 추진 방향의 일관성이 떨어진다고 꼬집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대해서는 송도랜드마크시티 사업 개발 이익 초과분 정산 분배 문제와 관련해 '부실 계약'이 문제라고 질타했다. 인천경제청과 송도랜드마크시티유한회사(SLC)는 2015년 체결한 사업계획조정합의서에서 개발 이익의 12%가 넘는 초과분을 50대50으로 재분배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그러나 SLC 최대주주와 시공사 모두 현대건설로, 현대건설이 운영하면서 사실상 현대건설에 공사를 발주하는 구조다보니 분배해야 하는 초과분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공사비를 과하게 산정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강 의원은 "공사비가 적정하게 산정돼 남는 이익을 배분받는 것이 가능한 것인지 의문"이라며 애초에 충분한 검토 없이 부실 계약을 맺고도 대책을 마련하지 못한 인천경제청을 비판했다.

/김예린 기자 yerinwriter@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