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로부터 적자분을 지원받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업체가 족벌 경영을 해온 사실이 드러난 가운데 인천시가 개선 논의에 착수한다. <인천일보 11월 8일자 1면>

시는 준공영제 개선을 위한 현안 문제를 다루기 위한 협의체를 구성했다고 13일 밝혔다. 시와 조합 측 각 7명씩 총 14명으로 구성됐다.

지난 12일 버스조합 임원진과 시내버스 준공영제 제도 개선에 대한 큰 틀에서 합의를 이뤄냈다고 시는 설명했다.

협의체는 향후 구체적인 개선 방안을 논의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연간 1000억원에 달하는 예산이 시내버스 업체에 투입되고 있지만 최근 일부 시내버스 준공영제 업체는 족벌 경영을 해오면서 인건비를 부당 청구하거나 이를 묵인한 것으로 조사됐다.

준공영제 개선을 위해 시는 ▲조례 제정 ▲이행협약서 및 표준운송원가의 변경 ▲시 주관으로 회계감사 실시 ▲재정지원금 부정수급업체의 경우 지원 제외 ▲임원인건비 가이드라인 마련 등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시 관계자는 "일부 비양심적 운송사업자로 인해 전체 운송사업자가 부정한 집단으로 인식되는 문제를 해결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재정지원금을 투명하게 집행하고 그 사용 내역을 시민에게 가감없이 공개해야 한다"며 "안전하고 효율적인 버스운영을 위한 운송사업자와 운수종사자의 정당한 근로와 그에 소요되는 비용에 대해서는 시가 책임있는 자세를 보이겠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