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구원 "대기경계 못 나눠 … 영향권역 망라해야"
미세먼지가 대기권역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수도권뿐 아니라 충청지역까지 포함하는 비상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서울연구원은 최근 미세먼지 비상 조치 실효성 제고를 위한 제안을 환경부와 인천·경기, 서울시에 전달했다고 13일 밝혔다.

앞서 연구원은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서울시 대기질 개선 전문가 포럼을 운영해 이 같은 제안을 마련했다.
연구원은 이 제안에서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문제는 행정구역으로 경계를 지을 수 없는 대기권역의 문제이기 때문에 동일한 대기영향권역에 있는 수도권과 충청지역까지 포함하는 비상 대책이 설계되고 추진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미세먼지 배출 저감 조치는 미세먼지 발생 예상일 전후를 포함해야 효과적이라는 의견도 냈다.

연구원은 "고농도 발생 당일의 배출 저감 조치가 미세먼지 농도 저감으로 즉각 나타날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문제 제기에 따라 고농도 상황에 대한 배출 저감 조치는 당일 대응보다는 고농도 발생 예상일 전후 수일간을 포함하는 대책이 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미세먼지 피해를 줄이기 위해선 미세먼지가 발생하는 당일은 물론, 발생 예상일 전후에도 비상 조치가 필요하다는 얘기다.

아울러 "정부는 고농도 미세먼지 시기 전체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예보 체계를 마련하고 이를 반영한 예비 단계와 비상 단계의 발령 요건 등을 보완해야 한다"고 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