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가 논란에도 불구하고 지난 12일부터 시청사 출입통제 시스템 강행에 들어갔다. 시민단체와 야당은 즉각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시민단체들은 의정부시가 시대적 흐름에 역행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의정부시는 이들의 주장을 일축하고 시스템 설치를 강행, 협상의 의지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의정부시가 청사출입 통제시스템을 설치한 것은 최근 발달장애인 부모들의 장기간 시청 점거 농성 때문이다. 당시 농성이 장기화하자 민원인과 공무원들의 신변보호 등이 문제로 대두됐었다. 이에 의정부시는 농성이 끝나자 1억2000여 만원을 들여 출입통제시설을 시청사 18곳에 각각 설치했다. 출입통제시설 운용 첫 날 민원인들은 시청사 입구에서 방문 목적 등을 밝히고 신분증을 맡긴 뒤 방문증을 받아 출입했다. 단 본관 1층 일반 민원실 등은 자유롭게 출입했다.

그러나 시민단체들과 야당은 강하게 반발했다. 의·양·동(의정부·남양주·동두천) 환경운동연합 등은 의정부시를 규탄했다. 이들은 "의정부시의 조처는 시민을 잠재적 범죄인 취급을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시민단체들은 주민감사도 청구하기로 했다고 한다. 의정부시의회 자유한국당 시의원들도 "섬겨야 할 시민을 통제 대상으로 전락시키는 행위"라며 맹비난했다.

최근 정부와 모든 산하기관은 '열린 행정, 소통 행정'을 추구하고 있다. 안병용 시장도 홈피에 "귀담아 듣는 열린 행정을 펼쳐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런데 이번 의정부시의 조치는 시장의 의중과도 어긋난 느낌을 받는다. 특히 시의 이번 결정은 '공익'을 명분으로 내세우곤 있지만, 즉흥적 발상이라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정책의 대안에서 고민한 흔적이 전혀 보이지 않아서다. 전국 어느 지자체든 집단민원이 없는 곳은 없다. 어느 지자체에서도 집단민원 탓에 출입통제 시스템을 설치했다는 말도 들어본 바 없다. 따라서 의정부시는 통제만 하려고 한다는 비난을 사기에 충분하다. '공익'이 명분이라도 통제를 소통보다 우선시한다면 소통행정이라 할 수 없다. 시청사 출입통제 시스템을 설치한 곳은 의정부시가 전국 지자체로는 처음이라고 한다. 좋은 기록은 아닌 듯싶다. 의정부시의 출입통제 시스템 재고를 강력히 촉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