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항공국 행감서 지엠수출차 물량 이전·예산문제 적극대응 주문

인천항을 배경으로 한국지엠 수출차 6만대 물량 이전 논란과 낮은 비중의 항만예산 문제가 불거지는 가운데, 인천시가 이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인천일보 11월8일자 1·6면, 11월9·12일자 1면>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는 12일 해양항공국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이 같이 지적했다. 안병배(민·중구1) 의원은 "한국지엠 수출물량이 평택·당진항으로 간다는 보도를 봤느냐. 발등에 불이 떨어져 있다"라며 "경각심을 가지고 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항만 업계에 따르면 GM과 현대글로비스는 내년부터 인천항으로 나가던 한국지엠 수출차 30만대 중 6만대를 평택·당진항으로 옮겨 수출하기로 했다. 이번 조치로 하역사인 인천내항부두운영㈜의 경영에 심각한 타격이 올 것으로 예상된다.

안 의원은 또 "항만물류 예산에도 많은 분들이 반발하고 있다. 정책적으로 심각하게 접근해 달라"고도 지적했다. 올해 인천시 항만과 예산은 37억1365만원으로 시 전체 예산 10조1086억원의 0.036%에 불과하다. 항만업계에서는 시 정책이 과거 정부와 다를 게 없다며 실망스럽다는 반응을 내놓고 있다.

경인아라뱃길에 대한 지적도 나왔다. 박성민(민·계양 4) 의원은 아라뱃길 활성화가 더딘데다 주변 지역 개발이 늦어지고 있다며 조속한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촉구했다.

2조6000억여원을 들여 만들어 놓은 아라뱃길은 개통 7년째를 맞이했지만 화물처리실적이 목표의 7.5%에 그치고, 유지 운영에 233억원이 투입되는 등 애물단지로 전락한 상황이다. 여기에 지난 2014년 9월 경인아라뱃길~한강 유람선이 한강시민위원회 반대로 서울시가 운항을 불허하면서 제대로 기능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주변지역 개발도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해제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늦어지고 있다.

현재 환경부 주관으로 '경인아라뱃길 기능재정립 공론화위원회'가 구성돼 사업 구조를 원점에서 다시 검토하고 있다. 박 의원은 "아라뱃길을 미관지구로 활용하자고 만든 건 절대 아니다. 시가 적극적으로 활용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건교위는 지적 및 요구사항으로 ▲도서사업 관리 인력·조직 확충 ▲해안쓰레기 수거사업 국비 확충 ▲어선항로 준공영제 사업에 대한 투명성 확보 대책 강구 ▲항공정비 특화단지(MRO) 조성 노력 등을 제시했했다.

/박진영 기자 erhi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