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덕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수강생들 육아 에세이 작품집 출간

용인시의 엄마 12명이 각자의 경험을 토대로 책을 출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용인시 흥덕도서관은 지난 6~11월 운영한 인문학강좌 '길 위의 인문학'에서 육아 에세이 작품집을 출간했다.

강좌 수강생인 김소정씨 등 20~50대의 여성 12명이 각 2~8편씩 쓴 66편의 글을 288쪽 분량의 책으로 낸 것이다.

작품집은 자녀를 키우며 경험하는 다양한 일상 속 이야기나 육아도서를 읽은 독후감, 육아주제를 논하는 육아칼럼, 프로그램 참여 소감 등을 가족사진, 강좌 활동사진과 함께 담았다.

'딱 나 같은 딸', '20년 후의 너에게', '오늘도 감사', '고군분투 쌍둥이 출산기' 등 각자의 일상 속 육아 이야기를 진솔하게 묘사해 감동을 주고 있다.

흥덕도서관도 이 작품집을 총 100권 제작해 관내 17개 공공도서관에 비치할 예정이다.

'길 위의 인문학'은 지역도서관을 인문학 대중화의 거점으로 발전시키고자 문화체육관광부가 매년 전국의 도서관을 선정해 진행하는 사업이다.

지역주민 대다수가 젊은 부부인 점에 착안해 육아를 주제로 길 위의 인문학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이찬옥 작가와 길효정 용인송담대 유아교육과 조교수가 생활수필, 편지글, 여행글, 독서일기 등 글쓰기 강좌와 부부육아, 기질법 육아법, 융합시대의 창의성 교육 등 육아 교육을 6월21일부터 11월1일까지 총 20회 진행했다. 한편, 12명의 엄마들은 독서동아리 모임을 결성하고 지역 인문학공동체로 꾸준히 활동할 계획이다.

글쓰기를 지도한 이찬옥 작가는 "엄마들이 육아 에세이를 쓰면서 삶의 활력을 찾고 아이들을 더 관찰하고 사랑하게 됐다고 해서 보람을 느꼈다"며 "글쓰기를 통해 더욱 성장하며 행복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용인=허찬회 기자 hurch0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