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한 진단 없이 초미세먼지 발생을 개선하기는 어렵다. 정부는 발전상한제약을 실시하는 인천·경기·충남의 화력발전소 11기에서 지난 7일 낮 15시간 동안 가동을 중단한 결과, 총 2.3t의 초미세먼지가 감축됐다고 발표했다. 인천 영흥화력발전소 1·2기에선 0.5t의 감소 효과가 나타났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인천시 관계자는 셧다운제 실시에 따른 초미세먼지 감축량을 정확히 산정할 수 있는 분석시스템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초미세먼지 감축 효과가 정부 발표보다 미미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정부가 통계수치만으로 국민을 현혹하면 초미세먼지에 대한 처방은 멀어질 수밖에 없다. 초미세먼지 감축에 대한 기대와 신뢰를 쌓을 수 있도록 과학적인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

주말 인천은 잿빛 하늘이었다. 눈과 목이 따가울 정도로 초미세먼지 영향을 피부로 느꼈다. 오래된 영흥화력발전소 발전기를 폐쇄해야 한다는 인천녹색연합 주장에 공감하는 분위기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 따르면 국민 10명 중 8명은 환경문제의 불안요소로 '미세먼지'를 꼽았다. 정부는 고농도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내년부터 경유차를 없애고 석탄화력발전의 가동중단, 차량2부제 등을 시행하기로 했으나 효과는 미지수다.
고농도 미세먼지는 산업현장과 중국의 영향도 크다. 따라서 인천 산단 환경오염 원인에 대한 적극적인 통제가 필요하다. 산업체의 정화시설 투자와 기여가 중요해졌다. 우선 인천 산단의 환경오염과 영흥화력의 초미세먼지 발생 현황과 효과 등을 정확하게 산출할 수 있어야 하겠다. 또 미세먼지에는 산업현장 다음으로 수송 수단이 차지한다. 개인적 차원에서도 차량 요일제 참여 등 환경오염 개선 의지가 있어야 하겠다.

단순히 대기오염 경고 메시지를 보내고 마스크를 쓰는 방책으로는 근본적인 초미세먼지를 잡기 힘들다. 과학적인 평가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가뜩이나 화물 수송, 해양 수송 수단이 빈번한 인천이다. 오염물질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 정보 공개 시스템을 갖추고, 녹색 교통 정책 등에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맑은 공기로 숨을 쉴 수 있도록 비용이 들더라도 종합적인 도시정비에 나설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