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21일까지 46일간의 일정
경기도의회는 6일 제332회 정례회를 개회, 다음달 21일까지 46일간의 일정에 들어간다.

정례회에서는 도와 도교육청의 내년도 본예산안, 올해 마지막 추경예산안, 조례안·건의안 등을 심의한다.

조례안의 경우 경기도 평화정책자문위원회 설치를 두고 도 집행부와 도의회 간 갈등도 예고되고 있다.

앞서 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는 남북교류협력위원회와 기능 중복문제를 이유로 도 집행부가 발의한 조례안을 부결한 바 있다.

도는 도의회의 의견을 반영해 정책자문 기능을 가진 두 위원회에 각기 방향성·의제발굴과 세부적 정책자문을 맡기는 등 위원회의 기능을 담은 내용을 수정했지만 통과는 미지수다.

평화정책은 민선7기 경기도정의 핵심철학 중 하나다.

12~25일에는 도, 도교육청, 산하 공공기관 등 29개 기관을 대상으로 행정사무감사도 진행한다. 특히 산하기관의 경우 채용비리와 회계처리 미숙 등이 연이어 도 감사에 적발되면서 산하기관의 대처도 주목할만 하다.
이번 회기의 최대 쟁점은 이재명 경기지사의 핵심 공약에 대한 도와 시군의 예산비율이 될 전망이다.

이 지사는 5일 브리핑을 통해 "시군과 열린 소통을 거듭한 결과 청년배당과 산후조리비의 도비 보조율을 60%에서 70%로 상향 조정하는 등 상생협력하는 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지만 도가 추진하는 매칭 사업이 많다고 일선 시군은 지적한다.

도민과 지역구의 의견에 민감한 도의회 특성상 이같은 문제점을 제기하고 매칭 비율을 더 높일 가능성도 점쳐진다.

또 도내 건설업계가 잇따라 탄원서를 제출하며 반발하고 있는 100억원 미만의 공공건설 공사의 '표준시장단가' 공개 정책 역시 도 집행부와 도의회간 마찰은 불가피할 것으로 분석된다.

도의회는 27일부터 도 집행부가 제출한 내년도 본예산 24조3604억원에 대해 심의해 다음달 16일까지 예산심의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