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작년 폐지 결정 … "취업 기회·안전 보장 해달라" 요구
전국특성화고등학교 재학생의 97.7%가 "산업체 현장실습제도를 유지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특성화고등학생 권리연합회는 제89주년 학생의 날을 맞아, 전국 특성화고 재학생 1392명을 대상으로 한 현장실습관련 설문조사를 발표했다.

특성화고 재학생들은 산업체 현장실습제도를 '유지'해야 한다고 밝힌 이유에 대해 '취업 전 전공과 관련된 일 직접 경험'(54.7%), '학교보다 전문적인 교육'(22.0%), '조기 취업 도움'(10.8%) 등의 순으로 꼽았다.

또 현장실습제도를 '폐지'(2.3%)해야 한다고 밝힌 학생들은 그 이유로 '학생들의 안전사고 문제 지속 발생', '사업체의 학생 노동력 착취' 등을 지적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전국 특성화고등학교 재학생 1392명을 대상으로 지난 10월 한 달 동안 진행됐다.

재학생들은 특성화고에 진행해 느끼는 어려움으로 '취업하기 어려운 현실'(26.3%)과 '취업을 위한 실습의 양적·질적 부족'(12.5%), '양질의 취업처 부족'(11.8%) 등을 꼽아, 취업 기회가 감소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또 가장 필요하다고 느끼는 '특성화고 학생의 권리'로는 응답자의 46.7%가 '특성화고 학생·성별·나이·학력 차이를 이유로 차별받고 무시당하지 않을 권리'를 선택했다. 이어 '취업 전 충분한 정보를 제공 받고, 강요 없이 일자리를 선택할 수 있는 권리'(13.1%), '특정 진로를 강요받지 않고, 취업·재취업·진학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권리'(10.5%) 등으로 조사됐다.

설문에 참여한 한 특성화고 재학생은 "(정부의 현장실습제도 폐지 방침은)특성화고 학생들에게는 어떠한 도움도 되지 않는다"며 "기업 입장에서도 특성화고 출신을 채용하지 않는 것이 더 나아 채용이 줄고, 그에 따른 취업률 하락과 불안감은 모두 특성화고 재학생들이 감당해야 할 몫"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해 12월 사회관계 장관회의를 열어 '학생을 노동력 제공 수단으로 활용하는 조기 취업 형태의 현장실습'을 올해부터 전면 폐지하기로 했다.

한편 서울, 경기, 인천, 부산 등 전국특성화고등학생 권리연합회 소속 학생 20여명은 지난 3일 서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특성화고 학생들의 취업기회와 현장실습 안전 보장해달라"며 '교육부장관 면담'을 요구했다.

/안상아 기자 asa8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