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형 강제입원부터 욕설 파일까지 … 수년간 꼬리 문 의혹 결국 검찰 손으로
▲ 이재명 경기지사가 지난달 29일 분당경찰서에서의 조사를 마친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인천일보 DB

이재명 경기지사의 '슬픈 가족사'가 혹독한 정치시련을 안기고 있다.
경찰이 이 지사를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하면서 그의 슬픈 가족사에서 시작한 수 년간에 걸쳐 불거져온 각종 의혹들이 검찰 손에 넘어갔다.
경찰은 지난 1일 친형 강제입원과 관련한 직권남용 및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검사 사칭과 분당 대장동 개발과 관련한 허위사실 공표 등 혐의를 적용해 기소의견으로 이 지사를 검찰에 넘겼다.
이 중 검사 사칭과 분당 대장동 개발과 관련된 허위사실 공표 혐의는 이번 6·13 지방선거 과정에서 제기됐지만 친형 강제입원은 수년째 불거진 내용이다.
강제 입원 시도 논란은 2012년 이 지사와 이 지사의 모친이 성남시정신건강센터에 "이재선씨가 조울증과 우울증을 앓고 있다"고 의뢰했고, 이재선씨의 자족은 당시 이재선씨의 정신건강은 문제가 없다고 반박하면서 시작됐다.

공방이 오갔지만 결론이 나지 않다.
다만 이 지사가 성남시장 재선에 성공한 2014년 지방선거에 이어 2017년 대선주자로 떠오르는 등 선거 시기만 되면 늘 꾸준히 제기된 '단골메뉴'였다.
여기에는 당시 친형 강제 입원 논란에 이 과정에서 생긴 욕설 녹음 파일도 같이 나온다. 모두 이 지사 가족사와 연관돼 있다.

올해 지방선거에서도 이 지사가 경기지사 후보로 나오자 다른 당 후보들의 네거티브 공세에 이용되며 이 지사의 가족사는 또다시 세간의 주목을 받았다.
지난 5월 경기도지사 후보 토론회에서 제기돼 논란이 됐다. 당시 바른미래당 김영환 후보가 "성남시정신보건센터는 (이재명 친형) 고 이재선씨에 대한 아무런 문진이나 검진없이 정신병자로 판명했냐"고 물었다. 이 지사가 받고 있는 혐의의 핵심으로, 경찰도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다.
경찰은 이재선씨가 정신과 전문의와의 대면상담을 받지 않았는데도, 시소속 공무원에게 강제 입원을 지속적으로 지시한 것과 당시 일부 공무원이 강제 입원에 대해 적법하지 않다고 의견을 표명하자 강제 전보 조치하고 새로 발령받고 온 공무원에게도 같은 지시를 내린 점 등에서 혐의가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이 지사 지지층들은 지금껏 왜곡 조작해 유포시켜 음해하려는 집단이 이야기를 교묘하게 편집해 이를 악용하고 있다"며 "진실을 이야기 해도 믿지 않고 끝나지 않은 해묵은 논란을 계속해서 야기하고 있다"고 분개했다.

이 지사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경찰이 '대면 진찰 거부하는 환자(형님)에 대한 강제대면 진찰 절차 진행'을 '대면 진찰 없이 대면 진찰을 시도했다'는 무지몽매한 순환논리로 '직권남용죄'라 주장하고 그에 맞춰 사건을 조작했다"며 해당 수사관을 검찰에 고발하겠다는 의사를 표시하는 등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이재명 경기지사 "경찰, 검찰에 고발하겠다" 초강수 이재명 경기지사가 자신과 관련된 각종 의혹을 조사한 경찰을 검찰에 고발하는 초강수를 뒀다.지금까지 꼬리표처럼 따라온 각종 의혹 등에 대해 "여기서 밀리면 끝이다. 이제는 털어버리겠다"는 '끝장 승부'로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특히 다음 달 12일 공직선거법 위반 공소시효 만료일을 한 달 여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경기도지사 직을 놓고 이번 수사 결과가 최대 분수령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이 지사는 4일 페이스북을 통해 '형님 강제입원' 등 혐의로 자신을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송치한 분당경찰서장과 수사과장 등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