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민원만 전달 … 국토부 "안양시 공식제안 없어서 검토 안해"

 

6·13 지방선거 당시 '월곶 판교선 복선전철 박달역 신설'을 약속한 최대호 안양시장이 재임시절이었던 민선 5기(2010~2014년)에도 국토교통부에 역 신설 필요 입장을 보내지 않는 등 사업을 구체화 한 적 없던 것으로 확인됐다.

재임당시에도 추진하지 않은 사업을 이번 지방선거 당선을위해 당초 불가능한 사업으로 박달역 신설을 요구한 주민들을 흔든셈이다.

1일 안양시에 따르면 월곶-판교선 사업은 민선 5기 때인 2011년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되면서 가시화 됐다.

앞서 이 사업은 2010년 한국개발연구원의 예비타당성 조사결과 타당성(B/C 0.77)을 확보하지 못해 중단됐다가 같은 해 이뤄진 재조사에서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미시행을 전제로 타당성(BC1.04)을 인정받으면서 재추진됐다.

당시 시는 사업이 추진되면서 안양시 만안구 박달동 지역에 정거장(역)을 설치해야한다는 입장을 국토부에 보냈다. 박달동 일대가 탄약고 등 군사기지 입지 등으로 낙후됐고, 추후 산업단지 등 개발로 교통수요가 늘어 신설이 타당하다고 봤기 때문이다.

당시 주민들도 이 같은 이유로 신설을 요구해왔으며, 국회의원이나 시장 출마자 등 지역 정치인들이 선거철 공약으로 내걸었다.

하지만 국토부는 당시 월곶-판교선 노선 변경에 따른 예산 증액이 불가피해 반영이 어렵다는 입장을 냈다.
이후 안양시는 '박달역 신설'을 위한 공식 움직임이 없었다.

국토부가 월곶-판교선 사업 추진 절차를 밟는 동안 필요성 등을 공식거론하지 않았다. 주민들이 시에 제기한 민원(박달역 신설 요구)을 국토부에 재전달하는 역할에만 머물렀다.

결국 중단됐던 월곶-판교 복선전철 사업이 2015년 GTX를 포함한 KDI의 타당성 재조사를 통과하면서 재추진됐지만 기본계획(안양구간 안양역~종합운동장~인덕원)에 박달역은 쏙 빠져 있었다.

역 신설 계획은 지자체가 국토부에 공식적으로 제안했을 때 정식 검토가 이뤄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박달역 신설에 관한 사항은 국토부 내부에서만 논의됐을 뿐 공식적으로 거론된 적 없다.

국토부 관계자는 "역 신설에 대한 지자체 요청이 있어야 검토할지 안할지를 결정한다"며 "안양시에서 박달역 신설 필요 입장을 공식적으로 제기한적 없기 때문에 정식으로 검토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안양시 관계자는 "사업이 중단됐기 때문에 박달역 신설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없었다"며 "나름 노력했지만 국토부에서 부정적인 입장을 보여 추진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어 "최대호 시장이 민선 6기에 재임하지 못했기 때문에 월곶-판교선 사업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몰랐을 것"이라며 "최 시장도 노력을 많이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