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회진 정치경제부 기자


인천의 대표적인 두 곳의 역이 서로 다른 길을 걷게 됐다. 국내 2번째 민자역사인 경인선 동인천역사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는 반면 인천역은 새로운 전기를 맞이 하게 됐다.
올해 4월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수년째 방치되던 동인천역사의 파산 신청을 했고, 이를 지난달 법원이 받아들였다. 동인천역사는 1980년대 문을 연 뒤 인천의 대표 상권으로 자리를 잡았지만 파산 절차 수순을 밟는 처지로 됐다.
동인천역사 주변에는 과거 오늘날 구월동이나 부평의 상권처럼 젊은이와 유동인구로 가득 차던 시절이 있었다. 동인천역 광장 바로 앞에는 송현시장과 미림극장 등이 위치하고 있어 지역경제는 호황을 누렸다. 그러나 1997년 외환위기를 비켜갈 수 없었다. 대형 유통망을 가진 백화점까지 가세하면서 상점을 찾는 손님들의 발길이 뚝 끊겼다.

이렇게 동인천역사는 쇠락의 길을 걷고 있지만, 인천역은 복합역사 개발사업을 추진할 전망이다. 코레일은 지난 17일 경인선 인천역 철도 유휴부지 1만2264㎡를 개발할 민간 사업자를 내년 1월12일까지 공모한다고 밝혔다. 상업, 업무, 숙박, 문화 등 고밀도 복합시설이 들어설 수 있다.
시는 지역경제 파급효과로 건설기간 약 1985억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함께 2000여 명의 고용유발도 가능할 것으로 분석했다. 또 30년 운영기간 동안 4800억여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8600여명의 고용유발이 발생해 인천지역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도 매우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나 사업자 선정 기준을 보면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도를 높게 평가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역 부지 개발사업 민간사업자 공모지침서'에 따르면 공공성 부문의 지역경제 활성화 및 고용창출 기여도는 불과 15점으로 전체 점수(600점)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5% 수준이다.
평가 총점 600점 만점 중 신용등급(100점), 사업실적(50점), 가격평가(150점), 개발계획(100점), 사업시행(130점), 공공성(30점), 재무상태(40점) 등이다.
공공성 평가 비중이 낮은 것을 놓고 지역사회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인천역 주변에는 차이나타운부터 신포동 카페거리 등 지역 상권에 타격을 입힐 수 있는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인천역 복합역사 개발 사업이 반쪽 사업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공공성 기능을 담보할 수 있는 논의를 선행해야 한다.
전문가와 시민사회단체, 지역 주민 등이 한데 어우러져서 모두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이 필요한 때다.

/정회진 정치경제부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