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청년바람지대 성황
여주 공무원들 벤치마킹
도, 참고 자료 만들기로

 

"남다른 청년정책을 주도하고 있는 수원시가 부럽습니다."

18일 오후, 수원시 '청년바람지대' 시설에서 7명의 남·녀로 구성된 팀이 수원의 청년 정책을 배우는 데 한창이었다. 이들은 여주시 공무원들이다.

2016년 문을 연 청년바람지대는 청년 스스로의 사회참여 역량을 높이고, 청년들끼리 소통과 교류를 통해 취업 등이 이뤄지도록 수원시가 지원하는 공간이다.

이 건물 3층에는 10개 넘는 청년들의 연구·활동공간이 마련돼 있다. 청년들에게 도움이 되는 가지각색의
프로그램을 꾸준히 운영되고 있어 한해 방문하는 청년만 1만여명에 달한다.

여주시 관계자들이 이곳을 찾은 이유다. 여주시는 그동안 특화된 청년 지원정책은 물론 전담조직도 갖추지 못했다.

하지만 최근 경기도가 청년 전담조직 신설 등을 통해 '청년 복지확대'에 본격 시동을 걸자 이미 수년전부터 청년정책을 실행하고 있는 수원시를 찾아 직접 배우기로 한 것이다.

경기도가 청년배당 등을 도내 전역으로 추진하면서 청년 분야에 소극적이었던 시·군 공무원들 사이에서 청년정책 선도 지자체를 찾는 등 '열공 열풍'이 불고 있다.

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 1일 13명 인원으로 구성된 '청년복지정책과'를 신설하고, 3대 추진 목표인 정책·지원·일자리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조직은 청년 지원 사업은 물론, 정책을 기획·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현재 도내 31개 시·군 절반 이상은 청년정책 시행하지 못하고 있다. 추진 기능의 조직을 갖춘 곳도 수원·시흥 등 극히 일부다.

이 부분은 같은 청년들이 혜택을 받고 못 받는 '불균형' 문제로 지적돼 왔다.

이 같은 상황은 달라질 전망이다. 당장 도 청년배당이 시·군과 연계사업으로 추진되고 있어 시·군에서 잠자코 있을 수 없게 됐다.

도 뿐만 아니라 정부에서도 지역이 주도하는 '지역형' 청년 정책을 구상하고 있는 중이라 추후에 대응해야 할 필요성도 생겼다.

문제는 정부 차원의 종합 대책도, 청년에 대한 기본법도 아직 나오지 않아 시·군들이 계획 수립 등에 나서는 건 어려운 현실이다.

앞서 지난 16일 도와 시·군이 청년 정책의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 열린 간담회에서 많은 지자체 관계자들은 추진 방식을 정리해달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일부 시·군은 이런 고민을 '벤치마킹'으로 풀어가고 있다. 전국 기초단체 최초로 '청년정책관' 조직을 신설하고, 자율 청년활동 공간·체계를 구축한 수원시에 최근 3개월 사이에 화성, 안산, 용인, 여주, 구리, 이천 등이 방문 및 자료요청을 했다.

이날 수원시를 방문한 여주시 관계자는 "지역으로 확대되는 청년정책과 인구절벽에 대응하기 위해 수원을 찾았다"며 "수원의 청년정책 기반이 훌륭한 것 같아 오늘 배운 것을 우리 시에 활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도 관계자는 "청년 관련해 대응할 시스템이 없는 시·군을 위해 조만간 조직 신설 등에 참고할 자료를 만들어 배포할 예정"이라며 "시·군과 함께한 청년 정책이 앞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