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결정 … 도교육청 구체적 방안 검토

교육부가 비리사립유치원 명단을 오는 25일까지 실명으로 공개키로 하면서 경기도교육청도 실명공개여부를 놓고 고민에 빠졌다. ▶관련기사 3면

도교육청은 현재 교육부 지침을 따르는 방향에서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18일 교육부와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교육부는 시정조치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은 유치원이나 비리 신고가 들어온 유치원, 대규모·고액 유치원을 대상으로 내년 상반기까지 종합감사를 실시하고, 유치원 비리신고센터를 운영하기로 했다.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주재로 열린 전국 시·도부교육감 회의에서 "규정 위반의 경중이나 시정여부와 상관없이 학부모가 언론에 보도된 유치원을 모두 '비리 유치원'으로 오인하는 점 등을 들어 시·도교육청별로 2013~2017년 유치원 감사 결과를 전면 공개한다"고 이 같이 결정됐다. 감사결과에는 유치원 실명이 포함되며, 설립자·원장 이름은 포함되지 않는다.

도교육청 측은 내부논의를 거쳐 시정조치 이행 여부를 포함, 정확한 감사 대상 규모와 감사계획 등을 확정·발표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부산·울산·세종·충북·전남·경남 등 6개 교육청과 달리 기관명을 공개하고 있지 않다. 다만, 이니셜로 해당 유치원을 표기하고 있다.

한편, 이재정 교육감은 이날 "매년 사립유치원에 2조원이 지원돼 회계시스템의 투명성을 강화해야 한다"며 "사립유치원을 포함한 유아교육 전반에 대해 국민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다음 달 중 (가칭)경기유아교육발전포럼을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포럼은 교육청, 공·사립유치원, 학계, 전문가, 학부모 등 25명 내외로 구성된다.

/안상아 기자 asa8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