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동전담팀 30일 첫 회의...시민안전본부 중심으로 27개 부서 협업

 

인천시가 인천을 세계적 재난안전도시로 인증받기 위해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대규모 합동 전담팀을 꾸리고 본격적인 도전에 나선다.
<인천일보 8월20일자 1면>

시는 유엔 산하 재해경감전략기구(UNISDR)의 롤모델 도시 인증을 받고자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이달 30일 첫 회의를 가질 예정이라고 18일 밝혔다.

롤모델 도시 인증 제도는 재해 위험 경감과 복원력 부문에서 혁신·창조·포괄·효율적인 조치를 실현한 도시에 대해 타 도시의 모범이 됐음을 국제적으로 인증하는 제도다.

중국 청두와 일본 센다이, 독일 본, 미국 샌프란시스코 등 전 세계 25개국 47개 도시가 인증을 받았다. 국내엔 인증 사례가 아직 없다.

시는 내년 12월까지 TF를 운영한다. 총괄 조직인 시민안전본부를 중심으로 환경정책과와 아동청소년과, 노인정책과 등 모두 27개 부서가 협업 체계를 갖춘다. 여기에 한국전력과 KT, 인천가스공사, 인천시교육청 등 6개 유관기관도 합류한다. TF 구성원만 최대 50명에 이른다.

TF는 각 분야별 재난 사고 예방과 대비·대응, 사고 복구에 대한 주요 성과지표를 설정하고 관련 자료를 수집하게 된다. 지표 향상을 위한 개선 방안을 마련한 뒤 개선 사업까지 추진되면, 이를 종합해 인증을 신청할 계획이다.

시는 민선 7기 들어 시민 안전에 더욱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재난과 재해에 대한 위기관리 시스템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인천안전보장회의를 구성하고 ICT(정보통신기술)를 활용해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기로 했다.

현재 재난·재해 발생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재난안전대책본부가 수습에 나서고 있으나,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할 수 있는 기구는 없다.

한길자 시민안전본부장은 "시장 자문기구인 인천안전보장회의를 구성해 앞으로는 시민 생명과 재산을 위협하는 위험 요소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앞서 인천은 행정안전부의 2017년 지역 안전지수 등급에서 8대 특별·광역시 중 서울에 이어 2위를 기록하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지역 안전지수는 모두 7개 분야(교통·화재·범죄·생활안전·감염병·자연재해·자살)로 구성됐으며, 지자체별 안전 수준을 1~5등급으로 계량화한 수치다. 인천은 교통·범죄·생활안전·감염병 2등급, 화재 3등급, 자연재해·자살 4등급으로 합산치 평균 '2.7등급'을 나타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