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간담회때 원인 안 밝혀"
서구는 '민원 전국1위' 지적
인천 전역에서 들끓는 악취 문제가 국정감사장에까지 번졌다. 서구는 '악취 민원 전국 1위 기초지자체'라는 오명을 떠안았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송도국제도시 악취 원인과 쓰레기 집하시설 문제를 쉬쉬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18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정의당 이정미 의원과 녹색연합이 환경부가 제출한 '연간 100건 이상 악취 민원 발생 기초지자체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최근 5년간 서구가 전국에서 악취 민원이 가장 많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서구는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악취 민원이 8067건에 달했다. 전국 6만6233건의 12.4%를 차지한다. 서구의 악취 민원은 악취관리지역에서만 4936건(61.2%)이 제기됐다.

서구 택지개발지역의 환경영향평가도 엉망이었다. 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 검토 의견을 보면 5곳 가운데 경서·검단5구역은 악취로 인해 '주거 부적합 입지'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 의원은 "청라국제도시 일부를 제외한 택지사업 대다수는 환경영향평가에서 악취 영향이 적을 것으로 예측됐다"며 "전문기관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법 개정이 필요하다"고 했다.

송도자원순환시설 악취 사고를 인천경제청이 파악하고도 입을 다물었다는 지적도 나왔다. 송도자원순환시설에선 지난 4월30일 탈취로 온도가 떨어져 악취가 새어나왔다. 이튿날 경제청이 원인을 확인했지만 6~7월 3차례에 걸친 주민 간담회에서 이런 사실을 숨겼다는 것이다.

이 의원은 "송도자원순환시설뿐 아니라 생활 폐기물과 음식물 쓰레기가 위법적으로 혼합 수거되는 쓰레기 자동 집하시설에 대한 성능을 재검증해야 한다"며 "시민 검증단을 운영하고, 추후 시설을 인수할 때 안전성을 입증할 것"을 주문했다.

이날 국감 증인으로 출석한 김진용 인천경제청장은 "시민 검증단 운영에 대해선 적극 찬성한다"며 "시설 문제로 악취 사고가 재발하면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