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단체, 전면 개방 반발
"쇄굴 보강석축 유실 가속
한강하류 둔치 침식 자명
'서울패권주의' 졸속정책"
김포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해 만든 '신곡수중보 철거 범시민공동행동'이 서울시의 신곡수중보 수문(가동보) 전면 개방이 한강하류 김포방향 둔치침식으로 인한 제방붕괴를 불러 올수 있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신곡수중보 철거 범시민공동행동'(공동행동)은 17일 성명을 내고 "수중보 수문 개방은 신곡수중보 문제를 서울시 관점에서만 찾으려는 서울패권주위의 단면을 보여주는 소통과 협치가 없는 졸속 정책"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1988년 수중보 설치 후 수문이 위치한 김포지역 제방은 좁은 통수단면으로 인한 빠른 유속때문에 발생하는 쇄굴현상을 보강하기 위해 시공한 보강석축도 유실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수문을 개방할 경우 김포지역에 미칠 영향은 자명하다"고 주장했다.

현재 서울시가 하루 24시간 개방을 결정한 신곡수중보 수문은 가로 20m, 높이 5m 크기의 5기로 구성돼 신곡수중보 설치 후 지금까지 홍수 등 비상상황을 제외하고 1개 수문만 하루 두 차례 평균 8~12시간씩 초당 120t의 물을 방류해 오고 있다.

공동행동은 또 "수문개방이 서울지역에서 발생하는 녹조현상을 일시적으로 해소시킬 수 있을지 모르지만 한강하구는 한강상류에서 쓸려 내려온 쓰레기 퇴적과 하상 상승으로 생태계 오염이 더욱 심화될 우려가 있다"며 수문 개방 계획 철회와 전면적인 수중보 철거를 촉구했다.

그러면서 공동행동은 "수중보 시설과 운영권이 서울시에 있더라도 수중보가 한강하구 미치는 영향과 한반도 평화시대를 대비한 한강하류 공동이용 차원에서라도 정부가 개입해야 한다"며 환경부, 국토부, 서울시, 김포시가 참여하는 정부-지자체간 민관협의체 구성도 요구했다.

홍철호, 김두관 국회의원이 고문으로 참여하는 신곡수중보철거공동행동은 지난 8월 수중보 개방 방침이 알려지면서 한국야생조류보호협회 등 44개 김포지역 시민사회단체 참여로 지난달 19일 발족했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