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는 정부 방침에 맞춰 인천시도 태양광 발전 확대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공공하수처리시설 공터를 활용하면 예산 절감과 온실가스 감축이란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17일 인천시의회 제250회 임시회에서 김희철(민·연수구1)의원은 "공공하수처리시설에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하면 100t에 가까운 온실가스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날 인천시 환경녹지국 예산사업 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태양광 발전시설 100㎾가 설치되면 연간 1400만원가량의 예산을 절감할 수 있다"며 "태양광 발전 확대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를 확대하자는 주장은 정부 정책 방향과도 궤를 같이한다. 지난해 말 산업통상자원부는 2030년까지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20%까지 늘리는 '재생에너지 3020 계획'을 발표했다. 여기엔 지방자치단체가 재생에너지 발전 부지를 발굴하고 검토해야 한다는 내용도 들어있다.

시는 2013년부터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해 온실가스를 줄이는 '환경 기초시설 탄소중립' 사업을 진행해왔다. 올해에도 서구에 있는 가좌하수처리시설에 3억2000만원을 투입해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했다.

하지만 재생에너지 발전이 자리 잡기까지는 갈 길이 멀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종득(민·계양구2)의원은 "시가 태양광 사업을 해왔지만 신재생 에너지가 정부 주요 사업으로 추진되는 만큼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전무수 환경녹지국장은 "태양광 발전의 이점에 공감한다"며 "여유 공간을 찾아 사업을 최대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