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환경재단은 공공기관 거버넌스(협치) 일환으로 안산문화재단과 공동으로 '갈대습지 가을문화축제 소리전 2018'을 개최했다.

축제는 자연생태 공간인 안산시 사동 안산갈대습지에서 최초로 개최된 문화축제로 기존 축제형식에서 탈피, 화려함보다는 자연 생태환경을 고려한 힐링의 시간 제공, 소소하지만 예술문화의 진정성을 전달하고자 기획됐다.

당초 6일로 예정됐던 축제 오프닝은 태풍 콩레이의 영향으로 한 주가 늦어져 지난 13~14일 진행됐다.

개막 공연으로 선보인 '갈대 바람 그리고 추억'은 연극과 오케스트라 협업 공연으로 동물의 소리를 몸짓으로 나타내고 음률에 어우러진 동작으로 구성해 시민들의 갈채를 받았다.

공연 직후 여운이 좀 더 오래 간직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색 체험을 더하는 세심한 배려도 돋보였다. 탐방로 곳곳에 숨어있는 연극배우들을 찾아 습지 생태지도에 스탬프를 받아오면 퍼즐과 텀블러로 교환해주는 이벤트를 진행한 것.

이 밖에도 마술, 공예처험 등 습지를 더욱 풍성하게 만드는 요소들은 시민들을 갈대습지에 더 오래 머물도록 하는 요소였다.

개막 하루 전날 13일에는 습지 생태를 사진으로 기록하는 최종인, 이연재, 백운수 작가 등 봉사자들의 사진을 전시한 야외사진 전시회로 '지저귐 展'이 큐레이터와 함께 진행됐다.

소리전은 10월 한 달 간 주말마다 다른 예술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축제는 20일 공예처험, 습지기록사진사가 찍어주는 인생샷 찍기, 21일 공예체험과 생태탐방 진행, 27일 키네틱 악기만들기 체험 및 또 한 번의 감동을 안겨줄 연극과 오케스트라 협업 공연으로 마무리 될 예정이다. 031-599-9420


/안산 = 안병선기자 bsa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