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청, 공항에 유치협력 확답 시의회 산업경제위 질의 밝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인천국제공항에 대형 병원을 유치하기 위한 5자 협력 테이블을 마련하기로 했다.

인천시의회 조광휘(민·중구2) 의원은 최근 제250회 임시회 산업경제위원회 질의 과정에서 "김진용 인천경제청장에게 인천공항의 종합병원과 감염전문병원 유치를 위한 다자간 협력·협의 테이블을 마련하겠다는 확답을 받아냈다"고 16일 밝혔다.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와 인천시, 인천시의회, 인천경제청, 인천공항공사가 한자리에 모여 인천공항 종합병원 유치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하게 된다는 얘기다.

그동안 지역사회에서는 신종 감염병과 각종 사건사고에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문병원이 설립돼야 한다는 의견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현재 인천공항과 영종·용유지역, 인근 섬 지역은 대형 종합병원과 감염전문병원이 없어 시급을 다투는 응급환자나 치명적인 전염병이 발생할 경우 발 빠른 대처가 힘들다는 지적이 나온다.

조 의원은 "인천공항은 이용객뿐 아니라 혹여 발생할 수 있는 항공기 사고에 대비해 비상 계획을 세우고 공항 인근 병원과 협정 체계를 맺었다"면서도 "정작 응급의료센터가 있는 상급 종합병원까지는 1시간가량 걸려 응급환자 이송 도중 골든타임을 놓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전염병 유입 차단도 또 하나의 이유다. 최근 발생한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를 비롯해 사스, 콜레라 등 해외 전염성 질병이 공항에서 1차로 유입되는 만큼, 300만 인천시민의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관련기고 10면

이런 상황에서 이달 1일 보건복지부가 필수 의료 서비스의 지역 격차 해소를 위한 '공공보건의료 발전 종합 대책'을 발표하며 공공병원 및 역량 있는 민간병원이 없는 지역에 공공병원을 건립하겠다고 밝힌 것이 시의회가 직접 나서 병원 유치를 위한 다자간 협의 구성을 추진하게 된 계기가 됐다.

조 의원은 "세계적인 공항으로 발돋움한 인천국제공항에서 철저한 검역과 방역이 이뤄지려면 음압실을 갖춘 공항응급의료센터가 필요하다"며 "신속한 응급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전염성 질병 관리 체계를 확보하기 위해 공항당국과 인천시, 인천경제청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예린 기자 yerinwriter@incheonilbo.com



관련기사
[스펙트럼 인] 국경도시 인천과 감염병 전문병원 3년 만에 메르스 (중동호흡기증후군) 확진 환자가 발생해 전국이 긴장상태에 놓였었다. 다행히 추가 확산 없이 WHO(세계보건기구) 기준에 따라 10월16일 종식이 선언되었다. WHO는 '21세기는 감염병의 시대'로 정의하고 인류에 위협을 주는 신종 감염병 방지에 전 역량을 쏟아붓겠다고 선언했었다.금세기 의료전문가들은 밖으로는 사스, 메르스와 같은 신종 유행병들의 전파와 안으로는 항생제 내성으로 더욱 강력하게 진화된 세균들과 힘겨운 싸움을 벌이고 있다.지난 10월23일자 인천일보 1면에는 메르스와 같은 신종 감염병에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