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매립지 사용승인 지연 … 4자협의체 동의 부정적

 

인천시의 드론 전용 비행장 조성사업이 난관에 부딪쳤다. 순조롭게 흘러 갈 것으로 보였던 조성사업이 사업지 사용 승인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다.

김재익 시 해양항공국장은 16일 인천시의회에서 열린 제250회 임시회 건설교통위원회 주요 예산 사업 추진 상황 보고에서 "수도권해안매립조정위원회가 서구 수도권매립지 부지를 비행장으로 조성할 수 있도록 승인해줘야 하는데 지연되고 있다"라고 밝혔다.

수도권매립지 부지를 사업지로 쓰기 위해선 환경부와 인천시, 서울시, 경기도 등 수도권매립지 4자 협의체의 동의가 필요하다. 김 국장의 발언은 협의체가 내달 위원회를 열어 토지 사용을 승인하면 절차가 마무리되는데, 현재 부정적인 기류가 흐르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서울시가 이번 부지 승인 건을 빌미로 수도권매립지 운영 관련 협상을 유리하게 끌고 갈려고 하는 행태가 부지 승인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시 관계자는 "4자 협의체가 드론 전용 비행장 조성 사업에 대해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사업이라는 점에서 절대적으로 공감했다"면서도 "다만 절차상 11월 중 조정위원회를 열어 안건을 부의하고 일괄 승인해야 최종 확정된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드론인증센터가 서구 청라국제도시 로봇랜드에 들어설 것으로 보이면서 인천이 국내 드론산업 육성 정책의 마중물로 자리할 것이란 기대감이 확산되는 분위기다. 앞서 정부는 이달 초 드론인증센터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건립 예산 35억원을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한 바 있다.

청라 로봇랜드 내 센터 업무와 관련성이 높은 항공안전기술원이 자리해 있고 드론 기업들도 몰려있는 만큼, 청라 로봇랜드 부지가 센터 건립지로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김 국장은 "인천에 드론 기업 30여개가 집결돼 있고 드론인증센터 건립 사업도 잘 추진되고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산업으로 성장 가능성이 많은 만큼 드론 산업 활성화에 주력하겠다"고 했다.

이날 건설교통위원회에선 영종지구 항공정비(MRO) 특화단지 조성 사업을 서둘러야 한다는 질타도 나왔다.

신은호(민·부평1) 의원은 "기본적인 추진 계획안도 마련하지 않고 말로만 추진 중"이라며 "진척없이 같은 과정만 반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국장은 이에 대해 "싱가포르·이스라엘·중국 등 글로벌 기업과 협의 중이고 인천공항공사와 MRO 사업 추진에 적극 협의하겠다는 내용의 양해 각서도 내달 체결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김예린 기자 yerinwriter@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