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방노동청 설립 당위성 '강조'
16일 열린 제331회 경기도의회 임시회에서 도의원들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도의 깜깜이식 행정과 협치 부재, 경기지방고용노동청 설립 노력, 구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 부지 매각 철회 등에 도와 도의회의 성의있는 답변을 요구했다.

남종섭(민주당·용인4) 경기도의회 민주당 총괄수석부대표는 "도의회 민주당에서는 지난 8월 말 25개 산하기관장 임용 후보자에 대한 정책검증절차(인사청문)을 제안했지만, 도는 소극적인 반응과 태도를 보이며 명확한 답변 없이 시간만 애매모호하게 흐르고 있다"고 꼬집었다.
남 총괄수석부대표는 "의회사무처장에 대한 개방형 직위 임용 요구에도 제대로된 답변을 하지 않고, 12개 상임위원회 수석전문위원과 입법전문위원의 개방형 직위화 요구도 묵묵부답하고 있다"며 "민선7기 '새로운 경기' 도정은 입으로는 협치를 외치고 있지만, 누구를 위한 협치이고, 무엇을 위한 협치인지 제대로 알 수 없는 깜깜이식 행정이 지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자치와 분권의 시대, 경기도가 선도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하며, 집행부의 협조와 노력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허원(한국당·비례) 의원은 경기도지방고용노동청 설립의 당위성을 강조하며 도의 적극적인 노력을 촉구했다.
허 의원은 "2016년 기준 도내 사업체 수는 46만8641개소로 전국에서 가장 많고, 종사자 수는 405만6901명으로 서울에 이어 많은 광역지자체다. 그러다보니 고용노동 관련 행정수요가 매우 많음에도 도만을 관할하는 지방고용노동청이 없다는 것은 납득할 수 없는 현실이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양운석(민주당·안성1) 의원은 현재 매각절차에 들어간 구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의 매각절차 중단 및 시민과 논의를 통한 공공사업 추진을 요구했으며, 김철환(민주당·김포3) 의원은 한강하구의 구체적 실행방향 도출을, 이창균(민주당·남양주5) 의원은 그린밸드 제도의 개선을 요구했다. 추민규(민주당·하남2) 의원은 학교사서교사와 전문상담교사 확충에 미온적인 도 교육청을 질타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