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인천시장이 민선7기 임기 내 '안전한 인천 만들기'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다양한 사업을 활발하게 추진해 '살고 싶은 도시, 함께 만드는 인천'을 실현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박 시장이 그제 시민의 날을 맞아 연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말한 내용이다. 가장 시급한 인천의 과제로는 '안전'이 꼽혔다.

지난 8월 남동산단 세일전자에서 9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사고가 계기였다. 그는 다시는 이런 재난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대비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물론 '안전'을 지키는 데에는 '너와 나'가 따로 있을 수 없다. 안전은 강조하고 또 강조해야 할 일이다. 특히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려면 더 그렇다. 여기에 정책적 뒷받침이 따라야 함은 당연하다.

하나 이 말고도 인천에선 풀어야 할 '숙제'가 수두룩하다. 그동안 박 시장은 시민과 내·외부 전문가 등 각계각층 의견을 수렴한 결과를 바탕으로 5대 시정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20대 시정 전략과 138개 과제를 확정했다. 시민과 함께하고, 더불어 잘 사는 균형발전, 대한민국 성장동력 인천, 동북아 평화번영의 중심 등을 제시했다. 그런데 그런 목표가 민감하거나 주요 지역 현안은 빠트린 '속 빈 강정'이라는 비판을 받는다. 송도 워터프런트 조성 사업부터 해사법원 인천 유치, 극지연구소 독립, 수도권정비계획법 개정 및 규제 특례 도입 등에 이르기까지 실질적인 내용이 없다는 것이다.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내놓지 못한 채 '엉거주춤'하고 있다고 한다. 중앙정부나 타 시·도와 의견을 조율해야 하는 현안에 대해 지역 간 갈등 유발을 너무 의식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인천 주권'을 찾고 지키려면 먼저 시장이 나서야 한다. 그래야 행정력을 집중할 수 있다. 시장이 정부 눈치나 보고 주요 시정을 측근 인사들에게 맡기는 등 빗나간 행동을 보여서는 절대 안되는 이유다. 앞으로 '박남춘 號(호)'가 해결해야 할 시정 과제는 산더미처럼 쌓여 있다.
이제 100일을 갓 지난 마당에 이래저래 말할 계제는 아니지만, 첫 단추를 잘 꿰어야 모든 일이 잘 풀리는 법이다. 그만큼 초기 단계부터 계획을 꼼꼼하게 세워 결실을 거두어야 한다. 박 시장이 내놓은 공약을 비롯해 시정 전략과 과제가 '헛구호'로 그치지 않도록 다시 마음을 가다듬었으면 하는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