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사고 발생 이후 조사만
내년에야 보수 작업 시작할 듯
사고 연루 23명 중 9명 경고뿐
공유 사진에 기강 해이 드러나
▲ LNG 저장탱크에서 영하 165℃의 가스가 넘쳐 나오는 위험천만한 장면이지만 관련 사진에는 '민감한 사항 보기만 합시다'라는 문구가 적혀 있다. /사진제공=권칠승 의원실

자칫 대규모 인명 피해를 낼 뻔 했던 지난해 11월 인천기지 액화천연가스(LNG) 저장탱크 가스누출 사고 이후에도 후속 조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권칠승(더불어민주당·경기 화성병) 의원은 지난해 11월 발생한 가스공사 인천기지 LNG저장탱크 가스누출 사고의 실상이 전혀 국민들에게 전해지지 않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권 의원에 따르면, 사고가 발생한 탱크는 지난해 86억6000만원을 들여 보수한 탱크였지만, 또 다시 가스누출이라는 대형사고가 터졌고, 방출한 가스만도 28.6톤에 달했다.

여기에 가스가 탱크 밖으로 새어 나온 과정에서 손상된 것으로 추정되는 저장탱크 보수 작업은 아직 시작되지도 않고 있다.

1년 가까운 기간 동안 사고조사위만 꾸려 조사만 하고 있으며 보수는 내년에야 시작될 전망이다.

보수작업에는 수십억원의 비용이 추가적으로 발생하며 자칫 전면 보수로 이어지면 650억원 정도가 투입될 것으로 추정된다.

사고 이후 지금껏 지급한 진단 비용으로만 20억4000만원에 달한다.

또 이 사고를 처리하는 가스공사의 모습은 '도 넘은 제 식구 감싸기' 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사고에 연루된 직원은 총 23명에 달하지만, 9명은 징계조치가 아닌 경고를, 14명은 견책, 감봉같은 경징계를 받았다.

저장탱크 가스누출 현장을 내부직원이 찍어 직원들끼리 공유했던 사진도 사고 이후 1년 만에 공개됐다.

LNG 저장탱크에서 영하 165℃의 가스가 탱크 밖으로 넘쳐 나오는 위험천만한 장면이지만 관련 사진에는 '민감한 사항 보기만 합시다'라는 문구가 적혀 있다. 자칫 대규모 폭발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한 상황인데도 내부에서 덮어놓고 쉬쉬하는 분위기가 조성된 셈이다.

권 의원은 "가스공사는 막대한 재산상 피해를 봤으면서도 근무태만의 직원들에게 구상권을 청구하지도 않았고 대부분 솜방망이 처분으로 사건을 마무리 지었다"며 "또 대규모 폭발로 이어질 수 있는 아찔한 상황이었는데도 내부직원들끼리만 사건 당시 사진을 돌려보며 사건축소에만 급급했다는 점은 공기업의 기강 해이가 심각하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