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정감사가 2주차로 접어든 가운데 인천 이슈가 대거 도마 위에 오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주에는 인천시교육청을 비롯해 해경경찰청, 인천국제공항공사 등 굵직한 인천지역 피감기관이 감사를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14일 국감 일정에 따르면 15일 교육위원회의 인천·경기도 교육청 국감(국회)을 시작으로 16일 국방위원회의 서북도서방위사령부 해병대 제6여단 현장점검(백령도)이 예정돼 있다.
 
또 18일 국회에서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해양경찰청(국회) 국감이, 19일에는 국토교통위원회의 인천국제공항공사 현지국감(인천공항)이 실시된다.
 
먼저 인천시교육청 국감에서는 송도·청라지역 과밀학급 문제와 최근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국회의원의 '비리 사립유치원' 명단 공개로 촉발된 논란이 집중 거론될 전망이다.
 
박 의원의 자료를 분석해보면 인천 사립유치원 비리는 2016년부터 2018년 5월까지 106곳 사립유치원에서 비리 271건이 적발됐다.
 
해양경찰청 국감에서는 조직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중부지방해양경찰청사 부지 확보 및 관련 예산 배정문제 등이 언급될지 주목된다.
 
특히 19일 예정돼 있는 인천국제공항공사 현지 국감 또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관련 상임위인 국토교통위에는 여당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윤관석(남동을)·자유한국당 민경욱(연수을)·바른미래당 이학재(서갑) 의원 등 인천 출신의 여야 국회의원들이 대거 포진해 있는 만큼 지역 이슈들이 대거 나올 가능성이 크다.
 
이날 국감에서는 인천공항 개발이익금의 지역 재투자 관련 사안이 테이블에 오를지 여부가 눈길을 끌고 있다.
 
인천시와 인천공항공사는 지난 달 27일, 오는 2022년까지 인천국제공항 개발이익의 10%(881억여원 상당)를 영종·용유·무의 인근의 기반시설 등에 재투자하기로 협약을 체결했다.
 
이로 인해 서해남북평화도로의 출발지인 영종~신도 연도교에도 사업비가 투자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밖에 ▲인천공항 4활주로 옆 항공정비단지(MRO) 조성 ▲공항경제권에 대한 규제 완화 ▲항공산업 인천산학융합원 내 항공산업 교육훈련센터 설치 등의 현안도 인천공항공사 국감에서 언급될지 관심사다.

/신상학 기자 jshin020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