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오세훈·원희룡에 '추파'
집단지도체제로 전환 가능성도
자유한국당이 최근 조직강화특별위원회를 출범한데 이어 당내 인적쇄신 작업과 함께 외부 인재 영입을 병행하려는 움직임을 본격화하고 있다. 영입대상으로는 황교안 전 국무총리, 오세훈 전 서울시장, 원희룡 제주지사 등이 거론되고 있다.

큰 관심을 끄는 영입 대상인 황 전 총리는 지난달 한국당 일부 의원과 오찬을 한 데 이어 내달 초 한국당 의원 10여명과 만찬 회동을 하기로 하는 등 보폭을 넓히고 있다.

당의 한 중진 의원은 14일 "황 전 총리를 만나 대권에 앞서 전대부터 출마해야 한다고 권유하려 한다"며 "당이 황무지와 같은 상태인데 땅을 갈아서 경작지로 바꾸는 작업부터 필요하지 않겠느냐고 설득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 전 시장도 오는 20일 지지자들과 등산을 하기로 하는 등 여러 모임을 갖고 있다. 김용태 사무총장은 "최근 오 전 시장을 만나 문재인정권의 폭주를 막기 위해 힘을 합해 보수통합을 해야 한다는 의견을 나눴다"며 "다만, 입당 시기 등은 이야기된 바 없다"고 했다.

6·13지방선거 때 바른미래당을 탈당하고 무소속으로 출마해 재선에 성공한 원희룡 제주지사가 한때 친정이었던 한국당에 돌아올 가능성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또 한국당 소속으로 지방선거 패배 후 휴식기를 갖고 있는 남경필 전 경기지사와 김태호 전 경남지사도 당 지도부에서는 잠재적 대권주자로 분류하고 있다.

만약 내년 전대에 이들 주자가 모두 출마한다면 보수대통합의 단초가 될 수 있으리라는 게 한국당의 기대다.

이 때문에 이들의 영입과 전대 출마를 성사시키기 위해 당 지도부가 당헌·당규개정위원회를 구성해 11월 말까지 집단지도체제로의 전환 작업 등을 끝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당 조강특위 위원에 임명돼 사실상 특위를 진두지휘하는 전원책 변호사가 보수통합과 양당제를 여러 차례 강조하며 바른미래당 중진 의원들과 접촉해 영입에 나설뜻을 밝힌 점도 관심을 끌고 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