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비 350억 이상 추산
최대한 자연 그대로 조성
롯데와 관련 협상도 검토

롯데가 골프장으로 추진하려던 인천 계양산이 시민 공원으로 재탄생한다.

그러나 2020년 공원일몰제를 앞둔 상황에서 계양산이 공원으로 추가 지정될 경우 인천시의 재정난은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시는 계양산 목상동과 방축동 일원 53만여㎡를 산림휴양 및 역사공원으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
이를 위해 추진해야 할 절차는 산적해 있다. 우선적으로는 국토교통부의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승인이 필요하다.

공원 대상 부지가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에 포함됐기 때문에 도시관리계획 변경 절차를 거쳐야 한다.
이어 시 도시계획위원회에서 도시공원으로 지정한 후 공원 조성을 위한 기초조사 및 전략환경영향평가 등의 행정 절차에 들어간다.

문제는 예산이다. 공원일몰제 시행을 앞두고 2020년 7월부터 장기 미집행 공원 계획지가 해제될 위기에 처했지만 시는 사업비를 확보하지 못해 발만 동동 구르고 있다. 인천시에서 2020년부터 공원용도로 해제되는 장기미집행 공원 부지 938만㎡를 공원으로 조성하려면 3조997억원의 예산이 투입돼야 한다.

막대한 예산이 필요하지만 사업비를 확보하지 못한 상황에서 계양산이 공원으로 추가 지정될 경우 시는 과연 예산이 제대로 편성될 수 있을지 우려하고 있다.

계양산 공원 조성 사업비는 350억원 이상으로 추산된다. 이 때문에 시는 공원으로 조성하되 숲 테마산책로나 휴양림, 수목원 등과 같이 자연 그대로 상태를 유지하는 방식으로 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최근 공원 조성 추세를 고려해 최대한 인위적인 시설을 설치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토지소유주인 롯데와 협상도 고려하고 있다.

사업비의 80~90%가 부지 매입에 투입되는 만큼 롯데가 수목원 및 자연휴양림 등을 설치하도록 유도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한편 공원으로 지정하지 않고 현재 상태를 유지하는 것 또한 방법으로 제시되지만 향후 발생할 개발 압박에서 근본적으로 벗어나기 위해 도시공원 지정은 불가피할 것으로 분석된다.

시 관계자는 "국토부와 협의하는 것부터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 된다"며 "공원을 어떻게 조성할지에 대해 시민 의견을 다각도로 수렴 하겠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



관련기사
계양산 골프장 전면 취소 … 5년만에 시민 품 인천 계양산을 끈질기게 골프장으로 만들려던 롯데의 계획이 5년여만에 무산됐다. 롯데와 인천시가 법정 공방을 수년간 벌이던 가운데 대법원이 최종적으로 인천시의 손을 들어줬다. 매년 300만명 이상이 오르는 계양산이 다시 인천시민의 품으로 돌아오게 됐다. ▶관련 기사 2면 14일 인천시 등에 따르면 대법원은 지난 12일 롯데가 인천시를 상대로 낸 도시관리계획(체육시설) 폐지결정 취소청구 소송 상고심에서 상고를 기각했다. 도시관리계획 폐지 처분이 정당성과 객관성이 결여된 경우에 해당한다고 볼 수 없다는 대법원의 판단을 받았다고 인천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