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 "50대 남성 것" … 전해철, 고발 취하
지난 6·13 지방선거 당시 논란이 된 '혜경궁 김씨' 사건의 트위터 아이디(@08_hkkim)의 주인은 이재명 경기지사의 부인 김혜경씨가 아니라 이 지사를 잘 아는 한 50대 남성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한겨레>가 14일 보도했다.

이날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트위터 아이디 '혜경궁 김씨'는 포털사이트 다음의 이 지사 팬카페에서 활동해온 한 50대 남성으로 확인됐다. 해당 팬카페 운영자는 지난 5월28일 "문제의 트위터 아이디는 우리 카페에 가입해있는 50대 후반의 남성의 것"이라는 내용으로 경찰에 진술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운영자는 <한겨레>와 통화에서 "해당 계정이 문제가 된 뒤 경찰과 두 차례 만나 이런 내용을 확인해준 일이 있다"고 말했다. 이 운영자는 또 "'혜경궁 김씨'가 2013년께 이 지사 팬카페에 '이보연'이란 가명으로 가입해 활동했으며, 애초 계정은 '@09_khkim'였으나, 나중에 문제의 '08__hkkim'으로 변경했다"고 경찰에 진술했다고 전했다. 경찰은 이런 사실을 확인하고 추가 조사를 벌이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한겨레>는 경찰이 이런 진술을 6·13지방선거 직전에 확보하고도, 그동안 이 남성에 대한 수사를 적극적으로 하지 않아 그 배경에 의문이 일고 있다고 덧붙였다.

일부에서는 해당 계정의 주인과 이 지사의 부인 김혜경씨의 영어 이니셜이 일치한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나 이 지사 쪽은 부인 김씨가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지 않는다며 해당 계정의 주인이 아니라고 부인해왔다.

하지만 그동안 경찰은 "'혜경궁 김씨'의 계정이 있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트위터가 미국에 서버를 두고 있어 수사에 속도를 내지 못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말만 되풀이해왔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 관계자는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해선 밝힐 수 없다"면서도 "해당 계정이 '50대 남성'이라는 것은 지방선거 당시 이재명 후보 쪽에서 언급한 것으로 안다. 선거법 공소시효인 12월13일 전에 수사를 마무리 할 것"이라고만 밝혔다.

한편, 관련 의혹을 밝혀달라며 검찰에 고발장을 냈던 더불어민주당 전해철 의원이 지난 13일 고발을 취하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고발 취하장을 팩스로 전달받았으나 이유 등은 적혀있지 않았다"고 밝혔다.

/정재수 기자 jjs388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