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시정부의 첫 조직 개편이 시행된 첫날 인천시청 곳곳에서 어수선한 분위기가 연출됐다.

새로운 시정이 본격 추진되는데 따른 기대감과 함께 잦은 인사에 대한 불만과 인력 부족의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8일 오전 시청 곳곳에선 조직 개편으로 업무 공간을 재배치하면서 책상과 의자, 서랍 등 각종 사무용품을 나르는 직원들이 쉽게 눈에 들어왔다.

3층의 한 부서는 정리가 하나도 안 된 사무실 내부를 직원 2명이서 정리하고 있었다.

어수선한 상황 속에 신설 부서에선 인력 부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주무관급 직원 A씨는 "우리 부서가 시정부 공약과 관련해 추진해야 할 일들이 많은데 직원은 겨우 9명뿐"이라며 "앞으로 시의회 임시회와 행정사무감사에 대비해 업무 보고 등 해야 할 일이 태산 같은데 인력이 적어 걱정"이라고 호소했다.

이어 "게다가 이번에 신설된 부서여서 직원들이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며 사업 추진이 원활히 이뤄지지 않을 것이란 부정적 전망을 내놨다.

이번 조직 개편으로 신설된 부서 간 업무 구분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지적도 나왔다.

구체적으로 지역공동체담당관실과 혁신담당관실, 시민정책담당관실, 민관협치담당관실 등 여러 부서가 시민 소통과 민원을 담당하기 때문에 업무 혼선이 발생할 수 있다는 얘기다.

잦은 인사에 불만을 토로하는 목소리도 있다.

과장급 직원 B씨는 "민선 7기 이후 벌써 3번째 인사다. 연말에 인사가 한 차례 더 있어 인사가 너무 잦다는 여론이 있다"며 "인사가 있을 때마다 해당 부서에선 어수선하고 혼란스러운 분위기가 조성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조직 개편에 따라 민선 7기의 일자리·도시재생 정책 추진에 탄력이 붙을 것이란 의견도 나온다.

일자리경제국과 투자유치산업국을 통합해 일자리경제본부로 승격 신설하고 청년정책과도 새롭게 꾸린 만큼 일자리 정책이 보다 효율적이고 구체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는 게 공통된 의견이다.

인천시민의 인권을 강화하는 정책에 힘이 실린 것이란 전망도 있다.

직원 C씨는 "기존 인권 담당 직원은 1명이었는데, 이번 조직 개편으로 팀 단위로 커졌다"며 "여성과 노동 등 사회적 인권을 향상하는 사업과 정책들이 활성화될 것"이라고 기대했다./김예린 기자 yerinwriter@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