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의 방북 선물로 송이버섯 2t을 보내왔다고 청와대가 20일 밝혔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남북정상회담 서울 프레스센터 브리핑에서 "김 위원장이 선물한 송이버섯 2t이 오늘 새벽 5시30분 성남 서울공항에 수송기 편으로 도착했다"고 전했다.


 이 송이버섯은 미상봉 이산가족들에게 추석 선물로 보내진다.


 윤 수석은 "송이버섯 2t은 아직 이산의 한을 풀지 못한 미상봉 이산가족들에게 모두 나눠 보내드릴 것"이라며 "고령자를 우선하여 4천여명을 선정했고, 각각 송이버섯 500g씩 추석 전에 받아 보시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에서 마음을 담아 송이버섯을 보내왔다. 북녘 산천 향기가 그대로 담겨 있다"며 "부모 형제를 그리는 여러분에게 조금이라도 위로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고 윤 수석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미상봉 이산가족들에게 "(서로) 얼싸안을 날이 꼭 올 것이다. 그날까지 건강하기 바란다"고 인사했다.


 북한은 지난 2000년과 2007년 남북정상회담 때도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에게 각각 송이버섯을 선물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미상봉 이산가족에 전달하는 송이버섯 선물에 "북한에서 마음을 담아 보낸 송이버섯이 부모형제를 그리는 이산가족에게 조금이라도 위로가 되었으면 좋겠다"며 "보고픈 가족의 얼굴을 보듬으며 얼싸안을 그날까지 건강하시기 바란다"는 인사말을 담았다.


  평양공동취재단·서울=홍재경 기자 hj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