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경제특구 지정 움직임 … 인천시 정부설득 노력 절실
인천시는 남북평화를 통해 인천을 경제번영의 중심지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서해평화협력청 설치와 유엔 평화사무국 유치를 비롯, 교동평화산업단지 조성과 남북 공동경제자유구역 지정 등이 대표 사업이다.

교동평화산업단지 조성 사업은 접경지역인 강화 교동면(면적 3.45㎢)에 개성공단과 같은 생산 단지를 설치하는 것으로 총 사업비 9335억원이 투입된다. 시는 법안 제정 이후 강화 교동을 통일경제특구로 지정해줄 것을 중앙정부에 건의하고 있다.

통일경제특구와 인천·개성·해주를 연계한 남북 공동경제자유구역 지정도 추진한다.
개성은 노동집약형·중소기업·부품제조 중심 도시로 육성하고 해주는 한반도 대외경제특구로 개발한다. 인천과 해주, 개성을 묶는 최초의 한반도 산업클러스터를 구축해 남북 평화와 번영의 거점으로 발전시키겠다는 구상이다.

남북경협 훈풍을 기대하며 통일경제특구 유치전에 뛰어든 경기도, 강원도 등 접경지역의 움직임도 분주하다.

경기도는 장단면(약 1600㎡ 규모) 남북경협 산업단지 조성을 논의하고자 도지사 자문기구인 평화정책자문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했다.

강원도는 철원에 297만㎡ 규모 평화산업단지 조성 추진을 위한 공감대 확산 사업을 펴고 있다. 해당 업무만 전담하는 담당자를 따로 두고 있으며 최근에는 철원군, 한국소기업소상공인연합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와 공동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범민관 추진위원회를 발족하기로 했다.

아울러 추경에 예산을 편성해 '철원 평화산업단지 조성 연구용역'을 추진키로 했다. 고성의 경우 특구 지역 부지 기초현황조사를 위해 남북 교류 태스크포스(TF)를 꾸린다.

반면 인천시는 법률 제정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이유로 관련 준비 절차에 속도를 내지 않고 있다.
더구나 문재인 대통령이 제73주년 광복절 축사에서 "강원도와 경기도 접경지역에 통일경제특구를 설치할 것"이라고 언급하며 인천 제외 가능성을 내비친 만큼 인천 지정 설득력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절실한 상황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지역 국회의원들이 주최하는 관련 공청회·토론회에는 참가하고 있으나 지자체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것은 없다"며 "법령이 제정되면 공청회 등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연구나 기본계획을 수립해 인천 지정 당위성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


관련기사
통일경제특구 강화 교동산단 품어라 11년 만에 평양에서 이뤄지는 남북정상회담으로 남북 관계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된 가운데 남북 경제협력을 위한 '통일경제특구' 조성이 가시화될 전망이다.국회가 올해 안에 특구 지정을 위한 법적 근거 마련을 추진함에 따라, 강화 교동을 평화 산업단지로 만들겠다는 인천시의 계획에도 청신호가 켜졌다.▶관련기사 6면17일 더불어민주당 박정(경기 파주을) 의원실에 따르면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계류 중인 '통일경제특별구역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법률안' 등 6개 법안을 '통합법률안'으로 합치기로 경기도 '통일경제특구' 기대감 고조 11년 만에 평양에서 이뤄지는 남북정상회담으로 남북 관계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된 가운데 남북 경제협력을 위한 '통일경제특구' 조성이 가시화될 전망이다.국회가 올해 안에 특구 지정을 위한 법적 근거 마련을 추진함에 따라 경기 북부지역을 한반도 신경제지도의 중심지로 육성, 세계 평화를 위한 교류의 장으로 조성한다는 경기도의 계획에도 청신호가 켜졌다.17일 박정(민주당·파주시을) 의원실에 따르면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계류 중인 '통일경제특별구역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법률안' 등 6개 법안을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