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공모전 … 고등부 신설
국토교통부가 청년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해 청년과 함께 하는 '2018 물류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한국통합물류협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며, 드림플러스가 후원한다.
물류에 관심 있는 34세 이하 대한민국 청년이면 누구나 자격제한 없이 개인 또는 팀(5인 이내)으로 참가할 수 있다. 올해부터는 모집분야에 고등부를 신설해 물류특성화고를 비롯한 고등학생의 참여도 가능하다.

신청분야는 물류 전 분야를 대상으로 하는데, 생활 편의를 제공하는 'O2O 물류서비스'나 물류기기, 솔루션 개발을 통한 현장개선 및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아이디어가 해당된다.

심사는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사전심사를 거쳐 본선 진출자를 선발하고, 멘토링을 거쳐 아이디어를 구체화해 최종 심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본선 진출자에게는 물류실무자를 통해 멘토링도 지원하고, 물류 새싹기업 관계자를 초청하여 창업계기와 극복과정 등 생생한 창업스토리를 듣는 강연도 마련된다.

시상은 총 11개 팀으로 청년부(7개 팀)와 고등부(4개 팀)로 나누어 선정할 예정이며, 최우수상(청년부)으로 장관상과 상금이 수여된다. 신청기간은 내달 26일까지다. 자세한 사항은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https://ccei.creativekorea.or.kr/incheon), 한국통합물류협회(http://www.koila.or.kr)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센터(032-458-5018~9)로 연락하면 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참신한 물류 아이디어와 열정을 지닌 청년들이 공모전을 통해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칭우 기자 ching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