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직원들이 추석맞이 자매마을 농축산물 직거래 장터에서 지역 특산물을 구매하고 있다./사진제공=삼성전자

삼성전자는 추석 명절을 앞두고 주요 계열사들이 총 1조원 규모의 협력사 물품대금을 앞당겨 지급한다고 16일 밝혔다.


삼성전자를 비롯해 삼성디스플레이와 삼성전기, 삼성SDI, 삼성물산, 제일기획 등 모두 10개 계열사가 참여하며, 당초 예정일보다 약 1주일 정도 빨리 지급할 예정이다.


삼성전자의 경우 지난 2011년부터 협력사 물품대금을 한 달에 4차례 지급하고 있으며, 추석 명절 맞아 협력사 자금 부담 완화를 위해 물품대금을 조기 지급하기로 했다.


삼성전자는 또 전국에 있는 각 계열사의 지역사업장에서 임직원들이 명절에 필요한 물품을 준비할 때 자매마을의 농축산물을 구입할 수 있도록 직거래 장터도 운영한다.


직거래 장터에는 삼성전자와 삼성디스플레이,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16개 계열사의 29개 사업장이 참여하고 있다.


삼성전자 수원사업장에서는 자매마을인 포천 비둘기낭마을을 비롯해 농촌진흥청 협력마을, 강원도청 정보화마을 농민 등이 참가하는 '추석맞이 자매마을 농축산물 직거래 장터'를 열었다.


이곳에서는 비둘기낭 마을에서 생산한 간장, 된장, 고추장 등 전국 32개 농촌 마을의 농축산물 144종이 판매됐다.


삼성전자 기흥·화성·평택·충남 온양사업장 등에서도 오는 21일까지 전국 95개 자매마을과 지역 농가 등이 참여하는 직거래 장터가 열린다.


한편 삼성은 지난 1995년 농어촌 60개 마을과 자매결연을 맺은 것을 시작으로, 올해 502개 마을과 자매결연을 맺고 일손 돕기, 농촌체험, 직거래 장터 운영하는 등 농어촌 지역과 더불어 사는 상생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이종철 기자 jc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