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 노하리 주민 기자회견
피해 최소화·노선변경 촉구
"생존권 투쟁을 범법자 내몬
철도시설공단 책임 물어야"
민주당 지역위도 "전면투쟁"

 

한국철도공단이 서해복선전철 화성구간 공사를 벌이면서 화성에 시골 마을이 두 동강 났다. 마을 주민들이 공사전면중단과 대책마련을 요구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화성갑지역위원회와 화성시 팔탄면 노하리 주민들은 16일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두 동강난 노하리 마을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주장했다.

박영택 노하리 비상대책위원장은 "노하리는 500년 이상 된 자연부락인데, 정 중앙으로 철도가 지나감에 따라 두 동강 나게 됐다"며 "부락을 이전해 주거나, 피해를 최소화하는 대책마련 및 철도노선 변경 등을 검토하라"고 촉구했다.

지역위는 노하리에서 반대를 하던 와중에 일어난 불미스러운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도 요구했다.

지역위는 "철도공단이 생존권을 위해 투쟁하는 주민들을 재산권 침해로 고소 고발해 범법자로 내몰고, 이사장 면담을 요구하러 간 정치인과 지역 주민을 공단 직원이 에워싸고 밀치며 제압해, 119를 부르는 사태까지 야기한 철도시설공단은 반드시 그 책임을 져야한다"고 주장했다.

지역위와 도의원·시의원들은 철도공단에 ▲철도공단에 관련한 민원을 전달하고 이사장 면담을 위해 방문한 시민과 정치인을 전근대적 방법으로 막은 것에 대한 진상규명 ▲당포 군포로 가려던 노선이 경제 효율성조차 극명히 떨어지는 현 노선으로 바뀌게 된 경위 해명 ▲서해복선철도와 관련한 일체의 공사 중단 및 시민과 상생 해결 노력을 요구했다.

6·13지방선거에 당선된 김인순(민주당·화성1) 경기도의원은 "철도공단이 시민들의 생존권·환경권·재산권을 위한 협상을 하면서 한편으로는 공사를 진척시키는 수법을 보였다"며 "그래놓고 관련 직원을 전부 교체하고, 새로운 직원은 협의에 대해 모른다는 답변으로 일관하고 있다. 그것이 그들의 방법이고, 절대 용서할 수 없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역위는 "'지하화를 제외하고는 주민 편의를 위한 모든 요구를 들어 주겠다'는 감언이설로 지역주민을 속인 철도시설공단을 강력 규탄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시민의 재산권과 생존권, 그리고 헌법이 보장한 행복추구권은 그 사람에게 목숨과 다르지 않다"며 "납득할 수 없는 노선변경과 형식적인 주민설명회를 해놓고, 화성 서부권을 두 동강 내고 있는 현실, 그리고 대화와 소통을 거부하고 있는 철도시설공단에 참담함을 금치 못하며 화성시민과 함께 전면 투쟁할 것을 선언한다"고 했다.

한편, 서해복선전철 안산 원시~충남 홍성 구간은 지난 2015년 첫 삽을 떠 공사를 진행 중이다. 현재 화성구간은 약 4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