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특혜논란 규명 청문 절차에
인근 주민 반발 조속 개발 촉구
"벌써 세번째 변경 11년째 답보
재산권 피해 없도록 보상 바람"
경기도가 평택 현덕지구 사업에 대해 특혜논란으로 청문감사를 진행하자 사업지 인근 주민들이 '사업시행자 교체는 절대 안된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16일 황해구역청과 평택시 등에 따르면 대한민국중국성개발㈜이 시행하는 현덕지구 개발사업은 평택시 현덕면 장수리·권관리 일원 232만㎡에 오는 2020년까지 사업비 7500억원을 투자해 관광·유통·상업·호텔·주거·대형아울렛 등이 복합된 중국친화형 도시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이곳에는 6000실 규모의 레지던스 호텔과 4000객실 규모의 특급호텔, 면세점이 포함된 대형 쇼핑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그러나 경기도는 지난 10일 기자회견을 통해 "현덕지구는 특혜논란이 있다"며 평택 현덕지구 특혜비리 논란의 사실을 규명하기 위한 특별감사에 착수키로 했다.

경기도는 현덕지구의 잦은 개발계획 변경과 승인조건 미 이행, 상업·준주거 용지 확대를 통해 개발지구의 사업성을 확대 등을 특혜로 꼽으며 청문절차를 진행 중에 있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해당 지역 주민들은 청문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경기도를 방문해 사업시행자 교체 절대 불가 입장과 조속한 사업 추진을 요구했다.

안홍규 현덕지구 주민대책위 위원장은 "이 사업은 벌써 사업시행자만 3번이나 바뀐데다 11년째 답보 상태로 주민피해만 가중되고 있다"며 "사업시행자를 교체해 사업을 진행하는 것은 절대 불허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더 이상 주민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현재 사업자가 빠른 시일 내 PF를 마무리하고 보상절차에 들어갔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사업시행자인 대한민국중국성개발㈜ 측은 청문절차에 성실히 임하겠다는 입장과 함께 납득이 어렵다는 입장을 함께 내놓았다.

대한민국중국성개발㈜ 한 관계자는 "이재명 도지사가 황해청 방문 3일 만에 감사를 지시했다는데 대해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청문에 성실히 답변하겠다"며 "A사가 PF협의 중 이자율(14%)너무 과도하게 요구해 현재 B사 측과 PF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감사를 진행한다는 것에 대해 의문이 든다"고 말했다.

/평택=오원석 기자 wonsheok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