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수·빗물 한꺼번에 처리 문제
침수 빈번 … 신도시 분류식으로
인천시가 구도심 곳곳을 관통하는 낡은 재래식 하수도관을 신형 시설로 교체하는 사업의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악취의 주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되는 하수도관을 대거 교체해 인천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겠다는 구상이다.

인천시는 하수도 정비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진행 중이라고 13일 밝혔다.

인천지역에는 총 5821㎞의 하수관거가 설치돼 있다.

남구와 중구, 서구 등 구도심엔 2837㎞의 재래식 합류식 하수관거가, 송도·청라국제도시 등 신도시엔 생활하수와 빗물이 분리되는 2984㎞의 분류식 하수관거가 매설된 상태다.

문제는 오수와 빗물을 한꺼번에 처리하는 합류식 하수관거에 있다.

우선 합류식 하수관거 대부분이 시간당 74㎜의 강수량을 기준으로 설계돼 장마가 올 경우, 시내 곳곳에서 침수 피해가 발생하게 된다. 현재 하수관거의 방재 성능 기준은 시간당 90㎜다.

구도심의 악취 원인으로 지목되는 것도 골칫거리다.

합류식 하수관거 특성상 생활하수와 빗물을 동시에 처리하다 보니, 비가 오게 되면 공공하수처리장의 처리 용량을 초과하게 돼 빗물이 섞인 하수가 하천으로 흘러들어가게 된다.

하천에 유입된 하수는 퇴적돼 썩어가는 과정에서 악취를 일으켜 주변에 사는 주민들에게 불편을 준다.

박남춘 인천시장도 하수관거 정비 사업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다.

박 시장은 최근 시에서 열린 인천 지자체장 간담회에서 "하수관거가 인천 어느 곳에, 어떻게 설치돼 있는 지와 어떤 시설이 노후화가 심한 지 등의 자료가 없다"며 "기존 자료를 빅데이터화해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는 이번 용역에서 인천지역 하수관거 설치 현황, 합류식 하수관거 대상 악취 발생 여부, 분류식 하수관거 교체 대상 지역 및 우선순위 등을 살펴본다.

내년 6월 준공 예정인 용역 결과에 따라 사업 계획을 수립해 환경부에 사업 승인을 신청한다. 환경부는 지자체가 추진하는 하수관거 정비 사업에 최대 30%의 국비를 지원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사회적 분위기 등을 고려했을 때 생활밀착형 복지 차원에서 합류식 하수관거를 분류식으로 교체하는 것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