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운영위원회 회칙 개정 논의...반대주장도 강해 결과에 관심 커
인천지역 고위층 사모임 인화회(仁和會)와 인천시의 '결별'이 공식화되고 있다. 인화회 운영위원회가 조만간 사무국을 시에서 인천상공회의소로 바꾸는 안건을 다루기로 했다. 공공기관이 사모임 사무국 맡고 있는 비정상적인 구조를 깨기 위한 첫 걸음으로 해석된다. 반대 의견도 만만치 않은 가운데, 운영위원회가 어떤 결론을 내릴지에 인화회 회원 220명의 눈이 쏠려 있다. <인천일보 7월30일자 1·3면>

7일 시와 인화회 관계자에 따르면 인화회는 오는 14일 운영위원회를 열고 회칙 개정안을 논의한다. 운영위원회는 시 경제정무부시장과 인화회 1~12조 총무로 이뤄진 조직으로 회칙 개정을 비롯해 인화회 주요 활동 방향, 예·결산, 회원 가입 여부 등을 결정하는 핵심 모임이다.

운영위원회는 이번 회의를 통해 '제3조(연락사무소)' 항목을 손댈 예정으로 알려졌다. 현 회칙에 따르면 '본 회는 인천광역시 안전행정국 총무과 내에 연락사무소를 둔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인화회는 그동안 시 총무과에 사무국 업무를 맡겨왔지만, 아무런 법적 근거 없이 공공기관이 사모임을 운영한다는 비판에 직면해 왔다.

안건의 핵심은 인화회 사무국을 시에서 상공회의소로 옮기는 것이다. 최근 이를 두고 시와 인화회 운영위원과 의견을 조율했다는 증언도 이어지고 있다. 한 인화회 회원은 "운영위원들이 시 고위 관계자와 만나 사무국을 상공회의소로 넘기는 문제를 논의한 걸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상공회의소는 유력한 인화회 사무국으로 검토돼 왔다. 회원의 40%가 기업 관계자인데다, 과거 인화회를 운영해 본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이강신 상공회의소 회장도 인화회 당연직 수석부회장을 맡고 있고, 부회장단 대부분이 인화회 회원으로도 활동 중이다.

만약 운영위원회가 상공회의소로 사무국을 옮기기로 결정할 경우, 오는 28일 인화회 8월 월례회의는 회칙 개정안을 논의하는 총회 형식으로 개최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사무국 변경에 반대하는 주장도 여전히 강한 편이라 부결 가능성도 배제할 순 없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또 상공회의소가 사무국 역할을 맡지 않겠다고 공언할 가능성도 여전히 남아 있다.

/박진영 기자 erhi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