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서부 국세서비스
담당조직구성 승인 … 예산 심의 중
접근성 등 주민편의 보장해야
인천지방국세청(인천국세청) 신설이 초읽기에 돌입하며 인천청이 관할할 세무서와 설치 위치에 관심이 모이지고 있다.

인천국세청이 제대로 수도권 서부지역을 관장하기 위해서는 기존 발표된 9개 세무서 외에도 인근 세무서까지 관할하고 위치는 수도권 서부 지역 주민 편의를 최대한 보장하는 곳이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2일 인천시와 국세청 신설 관련 정부부처 등에 따르면 인천국세청 개청의 첫 단추인 조직구성이 승인돼 기획재정부가 예산 심의 중이다.

기재부가 내년 정부 예산안에 인천국세청 개청 예산을 포함하면 인천국세청 설치는 빛을 보게 된다.

인천국세청 신설이 8부 능선을 넘으며 그동안 개청에 주력하던 지역 정치권 등에서는 인천국세청이 수도권 서부지역 주민의 확실한 국세 서비스 기관으로 자리잡기 위해 관할 세무서와 설치 장소에 힘을 쏟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지난 1999년 IMF 여파로 정부조직 축소 방침에 사라진 경인지방국세청 후신이 될 인천국세청은 신설 필요성과 함께 수도권 서부 지역 주민들의 국세 행정 서비스 요구가 빗발쳤다. 인천은 6대 광역시 중 유일하게 지방국세청이 없지만 국가·지방 산업단지와 인천국제공항, 인천항, 대규모 상업시설 등이 위치해 있다. 인천 인근 도시 역시 수백만 주민과 산업시설들이 상당하다. 하지만 인천과 인근 도시들의 세정업무는 인천과 무관한 경기 수원에 있는 중부국세청의 관할을 받았다. 중부국세청은 산하 조사4국과 납세자보호 2담당관실을 인천에 세우며 인천국세청의 사전 작업을 벌였다.

조사4국이 맡고 있는 세무서는 인천, 북인천, 서인천, 남인천세무서와 부천, 김포, 고양, 동고양, 파주 등 9개 세무서이다. 국세 전문가와 지역 정치권은 인천국세청이 설치되면 인근 광명과 시흥세무서 등까지 관장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번에 행정안전부가 승인한 인천국세청 소요 정원은 여전히 비공개지만 350명 이상일 것이란 전망이 우세한 만큼 광명·시흥세무서 관할 역시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행안부의 인천국세청 소요정원을 정확히 알 수 없지만 기존 9곳 세무서와 함께 추가로 세무서를 담당할 정도의 소요정원을 승인 받았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언급했다.

인천국세청 설치 위치는 인천 북부지역이 우세할 것으로 보인다. 접근성과 수도권 인근 교통망이 확충되기 때문이다.

바른미래당 이학재(인천 서갑) 국회의원은 지난달 말 "인천국세청을 루원시티로 유치하겠다"고 강조하며 "인천국세청이 들어오면 인천과 경기도 서부지역 시민, 상공인들에게 원활한 세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또 일각에서는 서구와 함께 인천 북부 지역 중 한 곳을 염두에 둬야 한다는 의견이 일고 있다.

/이주영 기자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