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부시장→균형발전부시장
민선7기 인천시가 첫 조직개편안을 내놨다. 소통과 협치를 바탕으로 한 거버넌스 조직과 함께 시정 역점 사업인 원도심 균형 발전 내용도 조직개편에 담겼다.

인천시는 1일 원도심과 신도심의 균형발전을 위한 전담기구와 일자리 창출, 남북교류 등 민선7기 시정 목표를 실행하기 위한 첫 조직개편을 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5면

시는 "소통과 시민참여를 통해 시민 및 지역사회와의 전면적 협치시정을 운영하기 위한 인천형 협치·혁신·소통 조직을 신설 및 개편한다"며 "시장 직속 기구로 협치소통협력관을 두고 민관협력, 혁신, 마을공동체, 소통 업무 전담부서를 산하에 편제한다"고 설명했다.

눈에 띄는 변화는 원·신도심의 균형발전을 위한 조직정비다.

시는 현 정무경제부시장 명칭을 균형발전정무부시장으로 바꾼다.

허종식 부시장이 맡게 될 균형발전부시장 산하에는 2급 상당 전문임기제인 원도심재생조정관이 신설돼 도시재생국, 도시균형계획국 업무를 관장한다. 박찬훈 시 정책기획관은 "원도심과 신도심의 균형발전은 박남춘 시장이 후보시절부터 줄곧 시민들과 약속했던 부분"이라며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버금가는 원도심 전담기구를 설치한다"고 말했다.

인천형 협치·혁신·소통을 위해 시장 직속 기구인 전문임기제 2급 상당의 협치소통협력관을 두고 여기에 민관협력·혁신·지역공동체·시민정책 등의 4개 담당관실이 운영된다. 특히 시는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일자리경제본부 신설과 박남춘 시장의 공약 1호인 '서해평화협력지대 구축' 실현을 목표로 3팀 12명 규모의 (가칭)남북교류협력담당관실을 신설한다.

시는 조직개편안을 입법예고한 뒤 오는 29일 열리는 시의회에 상정할 계획이다.

이후 9월 말까지 후속 인사를 단행하고 10월1일부터 시행한다.

박 기획관은 "행정안전부와 협의가 아직 끝나지 않았지만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안다"며 "2일에 조직개편 관련 입법예고 후 시의회에서 관련 내용이 통과되면 후속인사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