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도심 균형 발전 … 민·관 거버넌스 꾀한다
정무경제부시장→균형발전정무부시장
원도심재생조정관·협치소통협력관·일자리경제본부·남북교류협력담당관 등 신설


협치와 소통, 혁신을 기반으로 일자리창출을 목표로 한 민선7기 인천시 첫 조직개편이 이뤄진다. 박남춘 인천시장의 시정 핵심 방안인 원도심과 신도심의 균형발전을 위해 현 정무경제부시장을 균형발전정무부시장으로 바꾸고 전담기구도 꾸린다. 공약 1호인 서해평화협력지대 구축을 위해 기존에 3명 뿐이던 남북교류팀을 담당관 직제로 확대해 통일부로부터 전문인력을 파견 받는 방안도 구상 중이다. 여기에 시민과 소통하고 민관 거버넌스를 꿈꾸는 민선7기 시정에 걸맞게 시장 직속의 협치소통협력관을 두고 민관협력·혁신·지역동동체·시민정책 등을 관장한다.이 조직개편안은 빠르면 이달 중 열리는 제249회 인천시의회 제1회 정례회 때 다뤄진다.


박남춘호의 4년 구상이 조직을 통해 구체화됐다. 300만 인천시민과 소통하고 기존 행정을 혁신시키기 위해 민·관 거버넌스를 확대한다.
인천시는 1일 민관 협치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부서와 균형발전을 위한 전담기구, 일자리창출, 남북교류 등 민선7기 공약사항 중심으로 첫 조직개편을 벌인다고 1일 밝혔다.
박찬훈 시 정책기획관은 "이번 조직개편은 민선7기 정책 실현을 위해 행정안전부와 협의 중"이라며 "이달 중 열리는 인천시의회 제1회 정례회에서 다뤄진다"고 말했다.
가장 큰 변화는 정무부시장의 역할 확대와 이를 통한 원도심 활성화이다.
현 정무경제부시장을 균형발전정무부시장으로 명칭을 바꿔 업무 관할 범위를 기존의 일자리경제국·투자유치산업국·해양항공국·대변인·브랜드담당관·소통담당관·국제협력담당관·중국협력담당관에서 도시재생조정관(전문임기제, 2급 상당)·도시재생국·도시균형계획국·해양항공국·대변인·미디어담당관·혁신담당관·지역공동체담당관·시민정책담당관으로 조정한다.
허종식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을 통해 원·신도심의 균형발전을 꾀하기 위한 전략이다. 허 부시장을 보좌해 원도심재생조정관(전문임기제가급, 2급 상당)을 둔다. 또 기존의 도시계획국과 도시균형건설국을 도시재생국과 도시균형계획국으로 재편한다.
소통과 협치, 혁신은 민선7기 핵심 시정 목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시장 직속 기구로 협치소통협력관(전문임기제가급, 2급 상당)을 신설하고 민관협력담당관, 혁신담당관, 지역공동체담당관(행정관리국에서 편입), 시민정책담당관을 두기로 했다.
박 기획관은 "민관협력담당관은 시민단체, 비영리단체 관리를 담당하고 혁신담당관은 각종 위원회, 정부혁신 업무를 한다"며 "지역공동체담당관은 시민사회 소통 강화 위해 주민공동체, 마을 공동체를 관장하고 시민정책담당관은 현재 소통담당관이 하는 민원, 갈등 관리 업무를 책임진다"고 설명했다.
유정복 전 인천시장 때 부시장 산하에 뒀던 시민소통협력관을 시장 직속으로 강화시키고, 부서 역시 민·관 거버넌스의 조화를 꾀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 시장은 일자리에도 시 역량을 집중시킬 방침이다.
시는 일자리와 관련해 일자리경제국과 투자유치산업국을 통합해 일자리경제본부(본부장 2·3급 복수직제)를 신설하고 산하에 일자리기획관(3급)을 두는 체제로 개편한다. 일자리경제본부장은 투자유치과, 국제협력과, 에너지정책과, 농수산유통과를 직접 관장하고 일자리기획관은 일자리경제과, 산업진흥과, 신성장산업과, 소상공인정책과, 청년정책과, 사회적경제과를 둔다. 이밖에 국제협력담당관실은 국제협력과로 조직이 개편돼 일자리경제본부에 포함되고, 중국협력담당관실은 국제협력과·투자유치과 등과 업무 중복 등을 이유로 조직 개편에 따라 폐지된다.
특히 박 시장은 공약 1호인 '서해평화협력지대 구축'에 신경을 쓰고 있다.
시는 박 시장 공약 실행을 위해 기획조정실 산하에 남북교류협력담당관(3팀 12명)을 신설한다. 시는 이를 통해 동해안 벨트가 선점하고 있는 남북교류에 소외되지 않도록 전담기구를 신설하는 것으로 향후 서해평화청, 남북교류협력사업, 서해평화포럼 등 평화도시 정책을 총괄한다. 시는 정책기획관실의 남북교류팀, 자치행정과의 여론팀과 시민협력팀 등의 업무를 이관 받아 평화정책팀, 교류협력팀, 평화조성팀을 둔다. 시는 또 남북교류협력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통일부에 4급을 파견하는 방안도 검토키로 했다.
이밖에 관치 홍보 논란에 쌓인 브랜드담당관실은 미디어담당관실로 개편 후 시정 홍보를 전담한다.
시는 조직개편을 통한 민선7기 시정 실현을 위해 32명 증원(전문임기제 제외)할 예정으로, 오는 29일부터 다음달 18일까지 열리는 인천시의회 제249회 제1차 정례회에서 '행정기구 설치 조례'와 '정원 조례' 등 관련 조례 개정안이 통과되면 오는 10월 1일 공포·시행할 예정이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


박남춘 시장 '원도심 활성화' 주력,,,도시재생 전담 부시장제 도입

박남춘 인천시장의 첫 조직개편은 원도심 활성화에 상당한 공을 들인 모습이다.
박 시장은 공약 2호로 '원도심과 신도시가 함께 성장하는 상생특별시 인천'을 내놨다.
2016년 말 현재 인천에는 149개 읍·면·동 중 117개인 78%의 인구가 줄고 있다. 도시정비사업 추진 중인 107곳 중 38개 지역은 사업정체로 주민의 재선권 행사가 제안됐고 골목상권은 해체 위기에 놓였다. 시는 2016년 기준 인천시 주거취약인구는 약 37만명에 달하며, 이들의 주거권 보호를 위한 공공임대주택 공급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시는 이러한 현실을 극복하고 문재인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정책'에 발맞춰 이행 사업을 준비했다.
그 첫 단추가 원도심 전담 부시장제 도입이다.
허종식 정무경제부시장은 조직개편 후 균형발전정무부시장으로 바뀌고 인천경제청에 버금가는 도시재생 전담기구 설립을 지휘한다.
허 부시장은 원도심재생조정관의 보좌를 받아 도시재생국과 도시균형계획국을 총괄한다.
이에 도시재생국에는 재생정책과, 재생콘텐츠지원과, 주거지재생과, 서북부재생사업과, 도로과, 고속도로주변재생과, 원도심스마트정보과를 둔다. 도시균형계획국은 도시균형계획과와 시설계획과, 건축계획과, 도시경관과, 토지정보과로 이뤄졌다. 기존 도시균형건설국 내 건설심사과는 시민안전본부 산하로 옮겨진다.
시 구상이 실현될 가능성은 높지만 정부와 인천시의회의 벽을 넘어야 한다.
시는 일자리경제국과 투자유치산업국을 통합해 일자리경제본부(2~3급)를 신설하고 그 밑에 3급 정책기획관을 두는 체제로 개편한다. 이를 위해 시는 행정안전부와 협의를 벌이는 중으로, 박찬훈 정책기획관은 "정부 기조가 호의적"이라고 설명했다. 여기에 이번달 시의회 정례회에서 무리 없이 조직개편안이 통과될지는 지켜봐야 한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