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량 수입에 의존해 오던 여성 불임치료제인 `난포(卵胞)자극 호르몬(FSH Follicle Stimulating Hormone)""을 동물세포 배양을 통해 대량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농촌진흥청 축산기술연구소 유전공학과 민관식 박사팀은 여성의 난포자극 호르몬 유전자를 유전자 재조합기법을 이용해 만들어 동물세포에 도입한 다음 체외에서 배양, 호르몬을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난포자극 호르몬은 그동안 수입에 의존해 왔던 여성의 소변을 원료로 정제·추출하여 생산되는 호르몬보다 품질이나 비용면에서 더 유리하다고 민 박사는 밝혔다.
 일반적으로 여성은 난포에서 난자를 키워 배란을 하게 되는데 일부 여성의 경우 난포를 자극하는 호르몬의 분비가 적거나 수용체와 결합하는 정도가 낮아 난포가 제대로 성장하지 않아 난자를 배란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난포가 제대로 성장하지 않을 경우 불임에 이르는데 이전까지는 여성의 소변에서 분리, 정제한 난포자극 호르몬을 투여하는 방법으로 치료했으나 여성소변을 수거하는 절차 등이 까다로워 매년 9백만 달러어치의 호르몬을 전량 해외에서 수입해 왔다. 이번에 개발된 난포자극 호르몬은 체외배양시스템을 이용해 생산할 수 있어 이를 산업화할 경우 불임치료 호르몬제의 대량생산과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효능이 높고 안전한 호르몬을 생산할 수 있어 수출은 물론 국내 산부인과 등에도 값싸게 공급할 수 있어 불임치료비 절감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수입산 난포자극 호르몬은 1㎎당 1만달러로 고가이지만 농진청이 개발한 호르몬은 이의 절반가격에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농진청은 전망했다.
 이번에 생산한 난포자극 호르몬의 생리활성 효과를 측정한 결과 재조합 기법을 이용해 생산한 호르몬이 체내에서 분비되는 난포자극 호르몬보다 생리활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호르몬 유전자가 도입된 세포를 체외에서 배양해 생산한 재조합 호르몬의 생리활성 효과 측정에서도 채내에서 분비되는 호르몬과 동일하게 호르몬 수용체와 결합능력을 나타냈다.
 한편 농진청은 난포자극 호르몬 생산 기술의 특허 출원을 끝냈으며 곧 동물세포를 통한 배양기술을 국내 의료물질 생산 사업체에 이전할 계획이다.
〈변승희기자〉 captain@inchonnews.co.kr